뷰페이지

[모닝 토크] 벤처1세대 기업 첫 매출 1조 돌파 휴맥스 변대규 사장

[모닝 토크] 벤처1세대 기업 첫 매출 1조 돌파 휴맥스 변대규 사장

입력 2011-01-27 00:00
업데이트 2011-01-27 00: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위기는 1등된 순간 찾아와 의도적 혁신기업 만들 것

“일본이 미국을 거의 따라잡았던 1990년대부터 지금까지 20년 넘게 갈피를 못 잡고 헤매고 있잖아요. 그동안 미국과 유럽을 뒤쫓은 건 잘했지만, 막상 자신들이 ‘세계 1등’ 자리에 올라오니까 뭘 해야 할지 모르는 겁니다. 일본을 답습하고 있는 우리 역시 10년쯤 지나면 이런 모습이 되지 않을까 안타까워요.”

이미지 확대
변대규 사장
변대규 사장
국내 ‘벤처 1세대’ 기업으로 지난해 사상 처음으로 매출 1조원을 달성한 ‘휴맥스’의 변대규(51) 사장은 26일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혁신 DNA’가 사라지고 있는 우리 사회에 대한 우려를 쏟아냈다.

실리콘밸리의 한 허름한 차고에서 창업해 세계적 기업으로 성장한 ‘휼렛패커드’(HP)를 모델 삼아 1989년 변 사장과 대학 동료 등 6명이 ‘포장마차 결의’로 의기투합해 만든 셋톱박스 업체 휴맥스는 지난해 1조 52억원의 매출을 거두며 창업 21년 만에 ‘매출 1조원’ 시대를 열었다. 매출 가운데 98%가 수출을 통해 이뤄졌다. ‘허리’가 약한 국내 산업계에서 중견 기업으로 확실한 모범을 보였을 뿐 아니라, 벤처 기업으로서 글로벌 시장에서 성공한 국내 유일의 업체이기도 하다.

기자간담회는 휴맥스의 성과와 미래를 듣기 위한 자리였지만 변 사장은 오히려 주요 거래처인 일본의 사례를 들며 ‘한국에도 일본식 위기가 닥칠 것’이라는 메시지를 여러 차례 강조했다. 변 사장은 “전 세계에서 몇몇 대기업이 사회의 모든 자원과 인력을 독점하다시피 하는 나라는 우리밖에 없다.”면서 “혁신적인 아이디어로 창업을 하더라도 국내시장에서 자본을 축적해 해외시장에 도전하기가 거의 불가능해졌다.”고 지적했다. 특히 그는 “앞으로 우리 기업들이 한 10년 정도는 1970~80년대 일본 업체들과 마찬가지로 선두를 추격하며 선전하겠지만, 위기는 우리 기업들이 세계 정상에 오른 이후부터 나타날 것”이라고 내다봤다.

향후 거취에 대한 질문에 변 사장은 “앞으로 휴맥스를 역량 있는 후계자에게 물려주고 자신은 ‘의도적 혁신 기업’ 육성에 에너지를 쓰겠다.”고 말했다. 변 사장 자신이나 다른 보통의 벤처사업가들처럼 자신이 하던 일에 흥미를 느껴 우연히 창업하는 ‘일회성 혁신’이 아니라, 사회와 시장의 수요를 정확히 내다보고 이를 충족시킬 벤처 기업들을 계획적으로 창출해 내겠다는 구상이다. 끝으로 변 사장은 “90년대 초 잘나가던 노래방 기기 업체로 만족했다면 지금의 휴맥스는 없었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스마트카’ 생산에 필수적인 ‘카 인포테인먼트’ 등 새로운 분야에 쉼 없이 도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류지영기자 superryu@seoul.co.kr
2011-01-27 1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