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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통운 새주인 누구?… 인수후보들 3색 행보

대한통운 새주인 누구?… 인수후보들 3색 행보

입력 2011-06-07 00:00
업데이트 2011-06-07 0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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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르면 이번 주 대한통운 본입찰 안내문이 포스코와 롯데, CJ 등 3곳의 인수 희망기업에 발송된다. 대한통운 채권단과 매각 주간사가 금호리조트를 제외한 금호터미널, 아스공항, 아시아나공항개발 등 주요 자회사의 분리매각 방침을 굳힌 가운데 인수·합병(M&A)을 둘러싼 경쟁자들의 손익계산서도 엇갈리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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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일 업계에 따르면 대한통운 채권단과 매각 주관사는 대한통운 자회사 매각과 관련, 금호아시아나그룹과 최종 협상 중이다. 딜로이트안진회계법인 등이 산정한 적정 장부 가격은 금호터미널이 2314억원, 아스공항 387억원, 아시아나공항개발 586억원 선이다. 채권단은 금호아시아나 측에 이들 3개사를 묶어 4000억원가량의 매도가를 제시한 상태다. 이들 자회사 매각 건은 닷새 이내에 마무리될 전망이다.

하지만 대한통운 인수전은 자회사인 금호터미널 분리 매각과 외부 변수 등으로 흥행을 장담하기 어렵게 됐다.

가장 유력한 후보인 포스코는 자금과 규모 면에선 앞서지만 국제신용평가사들이 잇따라 회사등급 하향 경고를 해 주춤하고 있다. 실제로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는 최근 “포스코가 대우인터내셔널에 이어 대한통운을 인수하면 재무건전성을 방어할 여지가 줄어든다.”며 “(포스코가)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되면 등급을 내리겠다.”고 밝혔다.

반면 한국투자증권은 최근 ‘대한통운이 포스코에 인수될 때 연매출이 3조 8000억원가량 늘어 가장 큰 시너지 효과를 누릴 수 있다.’는 내용의 보고서를 발표해 대조를 보였다.

금호터미널 분리 매각으로 김이 빠진 롯데는 포기 수순을 밟을 것이란 관측이 힘을 얻고 있다. 롯데 측은 “그대로 진행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으나 계열사들의 움직임은 조용하다. ‘M&A계의 거인’으로 불리는 롯데는 본입찰 1개월 전까지는 통상 그룹 차원에서 자금 분담 움직임을 보여왔다.

CJ는 시중은행과 손잡고 양강 구도 형성을 노리고 있다. 동종 물류기업을 가진 CJ는 최근 ‘적극적인 인수’로 입장을 선회했다. 다만 자금력이 열세다. 한 시중은행 관계자는 “수천억원대 자금을 은행권에서 차입해야 하는 CJ가 아시아나항공의 2대 채권자인 우리금융과 손잡을 가능성이 크다.”고 전했다.

CJ 측은 보유 중인 1조원대 삼성생명 지분을 팔아 인수자금을 마련할 계획이지만 개별 주가가 공모가보다 주당 1만원 이상 낮아 여의치 않은 상태다.

한편 대한통운의 예상 매각가격은 1조 5000억~2조원 선으로 예정보다 한달가량 늦어진 이달 말이나 7월 초쯤 본입찰을 통해 새 주인을 맞을 전망이다.

오상도기자 sdoh@seoul.co.kr
2011-06-07 2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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