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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기업들 “한국보다 홍콩이 좋아”

글로벌 기업들 “한국보다 홍콩이 좋아”

입력 2011-06-24 00:00
업데이트 2011-06-24 00: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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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M, 한국증시 상장권유 거절…프라다 伊기업 첫 홍콩 상장

‘프라다는 홍콩을 택하고 제너럴모터스(GM)는 한국을 거절했다.’

24일 세계적인 명품 브랜드 프라다가 홍콩거래소에 상장한다. 이탈리아 기업으로선 최초다. 반면 글로벌 자동차기업 GM은 최근 한국거래소의 상장 권유를 거절했다. 2002년 대우자동차 인수 뒤 올해 초 독자브랜드 쉐보레를 진출시키며 한국 시장에 관심을 보였던 GM이지만 한국 증시에는 관심을 보이지 않았다.

23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한국거래소는 글로벌 우량 기업 상장을 추진하고 있지만 글로벌 기업의 눈길은 홍콩과 중국 본토 증시에 쏠려 있다. 지난해 글로벌 기업공개(IPO) 시장은 홍콩과 중국이 휩쓸었다. 전세계 IPO 조달금액 3000억 달러 가운데 아시아 비중이 64%였다. 홍콩이 612억 달러를 조달, 24%를 차지했고 중국 본토의 선전거래소가 400억 달러(15.7%)로 뒤를 이었다. 특히 홍콩의 약진이 두드러졌다.

세계거래소연맹에 따르면 지난달 기준 홍콩에 상장된 외국기업은 19개로 전체 1437개 기업의 1.3%였다. 같은 기간 한국에 상장된 외국기업은 18개로 전체(1793개)의 1%였다. 양으로 따지면 차이가 거의 없지만 질적인 차이는 크다. 홍콩은 미국 최대 여행가방 업체 샘소나이트가 지난 16일 상장했고, 축구선수 박지성이 소속된 영국 프리미어리그 맨체스터 유나이티드(맨유)도 홍콩 상장을 검토한다는 소문이 들린다.

외국 기업의 상장을 금지해 온 상하이 증시도 하반기에 빗장을 풀 예정이다. 첫 대상은 세계 최대 청량음료 업체 코카콜라가 유력하다. 유니레버, HSBC 등도 중국 본토 상장을 추진 중이다.

글로벌 기업들이 홍콩과 중국 증시에 관심이 많은 이유는 중국의 거대한 소비시장 때문이다. 중국 시장이 커질수록 사업 자금을 현지에서 위안화로 조달하는 것이 유리하기 때문에 글로벌 기업들의 중국 상장은 더 활발해질 가능성이 크다.

반면 한국은 중국 중소기업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2007년 8월 중국의 3노드디지탈그룹유한공사를 시작으로 올해 6월 현재 19개 외국기업이 유가증권(5개) 및 코스닥(14개)시장에 이름을 올렸다. 이 중 16개가 중국 기업이다. 이들의 평균 시가총액은 1882억원으로 거래소 상장기업의 평균 시총 6800억원에 크게 못 미친다.

오달란기자 dallan@seoul.co.kr
2011-06-24 2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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