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창, 꿈을 이루다] “기업 글로벌 위상 한단계 뛸 것”

[평창, 꿈을 이루다] “기업 글로벌 위상 한단계 뛸 것”

입력 2011-07-07 00:00
업데이트 2011-07-07 01: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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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일(현지시간) 남아공 더반에서 평창 동계올림픽 유치라는 낭보가 전해지자 삼성을 비롯한 재계는 그야말로 축제 분위기에 휩싸였다. 이번 올림픽을 브랜드 경쟁력을 높이는 데 십분 활용할 수 있게 됐기 때문이다.

이번 평창 동계올림픽 유치로 가장 큰 기쁨을 누린 곳은 삼성이다. 무엇보다 이번까지 세 차례 연속 평창 동계올림픽 유치를 위해 세계를 누비며 스포츠 외교 무대 전면에서 활동해 온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의 명예가 실질적으로 회복됐다는 데 기뻐하고 있다.

이 회장은 ‘삼성 비자금’과 관련돼 유죄가 확정됐지만, 동계올림픽 유치 활동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 자격 회복을 위해 사면·복권된 뒤 평창 올림픽 유치에 사활을 걸어왔다. 이 회장의 노력으로 동계올림픽 유치에 성공한 만큼 그간 사면·복권에 대한 따가운 시선을 어느 정도 누그러뜨릴 수 있게 됐다.

여기에 이번 동계올림픽 유치전을 통해 올림픽 스폰서로서의 삼성의 영향력을 다시 한번 확인한 만큼 삼성의 글로벌 위상 또한 한 단계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조양호(한진그룹 회장) 평창 동계올림픽 유치위원회 위원장이 이끌고 있는 한진그룹과 박용성(두산중공업 회장) 대한체육회 회장이 몸 담고 있는 두산그룹 역시 동계올림픽 유치로 희색이 만면하다. 평창 동계올림픽 유치의 ‘1등 공신’이라 자부할 수 있는 만큼 소비자들에게 우호적인 분위기가 조성될 것이라는 기대감에서다. 특히 대한항공은 한진그룹 조 회장이 평창 동계올림픽유치위원회 위원장을 맡아 지난 2년간 유치전의 전면에 나서 왔기 때문에 이제 브랜드 경쟁력 강화 등 결실을 볼 수 있게 되길 바라고 있다.

류지영기자 superryu@seoul.co.kr
2011-07-07 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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