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라질고속철 결국 유찰… 연내 재입찰

브라질고속철 결국 유찰… 연내 재입찰

입력 2011-07-13 00:00
업데이트 2011-07-13 0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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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조원 규모의 브라질 고속철사업 입찰이 사업 제안서를 제출한 컨소시엄이 없어 유찰됐다. 브라질 육상교통청은 연말까지 차량, 통신, 전기 등 기술 부문을 따로 떼어내 재입찰을 진행하겠다고 밝혔으나 입찰 조건이 까다로워 성사 여부는 불투명하다.

한국사업단 측은 “다음 달 브라질 정부가 각국 컨소시엄을 대상으로 공청회를 여는 만큼 이를 지켜본 뒤 입장을 정리하겠다.”고 밝혔다.

12일 국토해양부와 브라질 고속철 한국사업단에 따르면 이날 새벽 2시(한국시간)에 마감한 입찰에 단 1곳도 제안서를 내지 않았다. 그동안 우리나라와 일본, 스페인, 프랑스, 독일 등이 주축이 된 컨소시엄이 수주를 위해 물밑 경쟁을 벌였으나 브라질 정부가 제안한 사업방식으로는 적자가 불가피하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한국사업단 관계자는 “브라질 육상교통청이 건설 부문과 기술 부문의 분리 입찰을 새롭게 제안했으나 세부 내용이 공개되지 않아 우리에게 유리할지 불리할지 알 수 없는 상태”라며 “고속철과 같은 국책사업은 브라질 정부의 의지와 예산 규모가 좌우하는 만큼 2013년쯤 공사를 시작하더라도 목표인 2018년 운행은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어떻게든 입찰 조건을 바꾸도록 노력해 성사되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브라질 고속철사업은 리우~상파울루~캄피나스의 510㎞(9개역)를 고속철로 연결하는 사업으로, 브라질 정부는 380억 헤알(약 25조 8000억원)을 사업비로 제안했으나 업계는 최소 550억 헤알(약 37조 3000억원)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한편 현지 관계자들은 육상교통청 상부 기관인 교통부의 장관과 고위급 인사들이 잇따라 뇌물 스캔들로 경질되면서 고속철사업도 당분간 차질을 빚을 것으로 보고 있다. 또 브라질 정부가 국내 여론 때문에 입찰 조건 변경을 꺼리는 데다 자국 업체 참여 비중까지 늘리면서 재입찰 성사가 어려울 것이란 전망이 강하다.

이에 따라 고속철 설계 작업부터 동참해온 한국사업단은 고민에 빠졌다. 예컨대 차량 제작사인 현대로템은 축적된 기술을 바탕으로 이번 브라질 수주에 성공한 뒤 미국과 터키 시장 진출을 노렸으나 계획 수정이 불가피해졌다. 코레일 관계자는 “미 캘리포니아 종단 철도는 1300㎞ 길이로 올 연말까지 일부 구간에 대한 건설 부문 입찰이 우선 진행된다.”고 밝혔다.

오상도기자 sdoh@seoul.co.kr
2011-07-13 1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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