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판매수수료 인하’ 백화점-공정위 팽팽한 신경전

‘판매수수료 인하’ 백화점-공정위 팽팽한 신경전

입력 2011-10-01 00:00
업데이트 2011-10-01 00: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유통업계와 공정거래위원회가 중소업체 판매수수료 인하를 놓고 지루한 평행선을 달리고 있다. 양측은 9월 초 10월부터 중소업체 판매수수료를 3~7%포인트 인하하기로 합의했으나 아직 구체적인 방안을 결정하지 못한 상태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주요 유통업체들은 마감시한을 앞둔 이날 오후 각자 판매수수료 인하안을 마련해 공정위에 제출했다. 하지만 그동안 협의 과정에서 업체와 공정위 간 이견이 커 업체가 내놓은 방안이 받아들여지지 않을 것이란 전망이 우세하다. 앞서 공정위가 롯데·현대·신세계 등 ‘빅3’ 백화점에 대해 영업이익의 10% 정도를 내놓을 것을 요구하며, 이에 불응 시 직권조사에 들어가겠다고 압박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업계 전체를 들끓게 만들었다.

한 백화점 관계자는 “협의 과정에서 공정위가 합의문에도 없던 영업이익의 10%를 내놓으라고 일방적으로 요구했다.”며 “직권조사를 받는 한이 있어도 영업이익을 건드리는 건 도저히 수용할 수 없다는 공감대가 형성돼 있다.”고 강경한 분위기를 전했다. 롯데백화점의 경우 지난해 영업이익의 10%를 계산하면 700억~800억원에 달하며 현대와 신세계는 롯데의 절반 수준이다. 백화점들은 공정위의 요구가 도를 넘었다고 보고 만약 공정위가 직권조사라는 칼을 뽑아 들면 차라리 조사를 받는 게 낫다는 입장이다.

공정위는 이에 대해 이날 해명 보도자료를 내고 “영업이익의 10%를 내놓을 것을 요구한 것이나 주요 백화점들에 대한 공정위의 직권조사가 이뤄질 가능성이 크다는 내용은 사실과 다르다.”고 반박했다. 이어 “유통업체별로 수수료율 인하 대상과 폭을 결정하는 것이 복잡해 시간이 걸리고 있으나 10월부터 실행하는 것에는 큰 차질이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업계에서는 공정위의 무리한 압박이 오히려 동반성장을 저해할 수 있다는 반발 기류가 형성되고 있다. 한 업계 관계자는 “일부 유통업체에서는 이렇게 골치 아플 바엔 차라리 (수수료 인하 대상에 들어가는)중소업체의 입점을 배제시키거나 퇴출시키는 게 속 현할 것이란 얘기도 나온다.”고 전했다.

박상숙기자 alex@seoul.co.kr
2011-10-01 1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