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 수수료 공화국] “콧대 높은 명품업체엔 수수료 더 받기 힘들어”

[한국은 수수료 공화국] “콧대 높은 명품업체엔 수수료 더 받기 힘들어”

입력 2011-10-19 00:00
업데이트 2011-10-19 0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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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화점업계 반응

공정위의 명품 브랜드 수수료 발표에 대해 백화점 업계는 ‘압박용’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명품 브랜드들에 낮은 수수료를 물리고 있다는 것은 이미 다 나온 얘기인데, 공정위가 또다시 거론하는 것은 의도가 뻔한 것 아니냐는 반응이다.



●“유럽서도 명품이 수수료 적어”

한 백화점 관계자는 “명품 브랜드 수수료는 소비자의 필요나 시장논리에 따라 정해지는 것”이라며 “공정위가 이렇게 나와도 백화점들이 명품업체들로부터 수수료를 더 받을 가능성도 없고, 그럴 입장도 못 된다.”고 불만을 표시했다. 국내 명품시장이 해마다 커지고 있지만 세계적 명품 업체들 입장에서 한국은 작은 시장에 불과해 콧대 높은 명품업체들이 백화점의 요구를 들어줄 리 만무하다는 것이다.

또 단순히 명품 브랜드의 수수료를 올려 중소업체 수수료를 낮추는 효과를 보려는 것은 시장상황을 전혀 이해하지 못하는 탁상공론이라고 지적했다. 상권이 제한적인 우리나라 사정상 중소업체들은 유명 백화점의 유통망이 아쉬운 상황이다. 때문에 높은 수수료를 물고서라도 입점하려는 업체들도 많다.

반면 탄탄한 입지를 구축한 명품업체들은 굳이 백화점 상권이 아니더라도 가두점을 차릴 자금여력, 영업능력이 되기 때문에 백화점의 요구를 일일이 들어주며 백화점 안에 매장을 유지할 이유가 없다.

또 다른 관계자는 “명품 쪽의 낮은 수수료는 비단 한국만의 문제는 아니다.”라면서 “일본(루이비통 수수료 16~18%, 국내는 10% 안팎)이나 유럽에서도 일반 브랜드보다 명품 브랜드의 수수료가 훨씬 낮다.”고 주장했다.

●롯데 “수수료 인하대상 업체 확대”

공정위 발표로 부담이 더해진 가운데 업계의 ‘맏형’인 롯데백화점만이 이날 판매수수료율 인하 방안을 다시 제출했다.

롯데백화점 관계자는 “혜택을 보는 업체 수가 좀 더 늘어났으면 좋겠다는 공정위의 의견을 받아들여 이에 맞추려고 노력했다.”면서 “최대한 성의 표시를 했으니 이번에는 받아들여지지 않겠느냐.”고 희망을 피력했다. 롯데백화점은 연간 매출액 50억원 미만을 수수료율 인하 대상으로 한 기존안을 바꿔 50억원 이상인 업체도 인하 대상에 넣은 것으로 전해졌다.

박상숙기자 alex@seoul.co.kr
2011-10-19 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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