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대형마트·홈쇼핑, 수수료 3~7%P 인하

대형마트·홈쇼핑, 수수료 3~7%P 인하

입력 2011-11-25 00:00
업데이트 2011-11-25 00: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0월분부터 소급 적용… 납품사 1305곳 혜택

3대 백화점에 이어 대형마트와 TV홈쇼핑도 중소 납품업체의 수수료를 3~7% 포인트씩 내린다. 중소납품업체 1305개가 대상으로 납품업체의 절반 수준이다.

이미지 확대
공정거래위원회는 24일 이마트·홈플러스·롯데마트 등 3대 대형마트가 총 850개 중소납품업체의 판매장려금을 10월분부터 3~5% 포인트 내리기로 했다고 밝혔다. GS·CJO·현대·롯데·농수산 등 5개 TV홈쇼핑은 총 455개 중소납품업체의 수수료를 역시 10월분부터 3~7% 포인트 내린다. 이에 앞서 롯데·현대·신세계 3대 백화점은 총 1052개 중소납품업체의 판매수수료를 3~7% 포인트 내리기로 했다.

업체별로 보면 이마트는 721개 납품업체 중 335곳(46.5%), 홈플러스는 614개 중 288곳(47.2%), 롯데마트는 449개 중 227곳(50.6%)이 대상이다. TV홈쇼핑은 GS·현대·롯데·농수산 홈쇼핑이 일률적으로 5% 포인트를 내린 반면 CJO홈쇼핑은 3% 포인트 인하 23개, 5% 포인트 인하 16개, 7% 포인트 인하 66개 등이다.

공정위가 최근 중소납품업체를 조사한 바에 따르면 업체들은 TV홈쇼핑에 37%(정률)의 수수료를, 대형마트에는 마진 이외에 10%의 판매장려금을 지불하고 있다. 대형마트와 TV홈쇼핑의 이번 약속이 지켜지면 대형마트에 지불하는 판매장려금은 5~7%, TV홈쇼핑 수수료는 30~34%로 인하되는 셈이다.

공정위는 대형마트와 TV홈쇼핑의 인하안을 받아들이면서도 실질적 동반성장 의지는 부족하다고 평가했다. 공정위 정진욱 가맹유통과장은 “TV홈쇼핑은 23일까지만 해도 수수료나 판매장려금 인하를 1개년도에만 적용하겠다고 주장했다가 오늘 아침에서야 다년도에 적용하는 것으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대형마트는 판매장려금이 3%에 미치지 못하던 납품업체를 추가 인하 대상에 포함시키면서 결과적으로 판매장려금 인하 혜택을 받는 중소 납품업체가 전체의 50% 수준이 되지 못했다.

공정위는 이번 인하가 중소납품업체에 실제 도움이 되는지를 점검하고 인하 대상 확대를 적극 검토할 예정이다. 수수료 인하가 물류비나 판촉사원 인건비 등으로 전가되는 것을 막기 위해 추가 부담 추이도 주기적으로 점검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납품업체와의 릴레이 간담회를 실시하고 핫라인을 설치한다.

공정위는 TV홈쇼핑의 정액방송 실태를 파악, 정액방송 비중을 줄이는 등 거래관행을 개선하는 방안을 모색하기로 했다. 판매금액과 상관없이 특정 금액을 방송 수수료로 내야 하는 정액방송은 납품업체에는 큰 부담으로 작용, 진입장벽으로 작용하고 있다는 판단에서다. 이 같은 제도개선사항 등을 종합, 내년 초에 유통분야의 공정거래질서 확립을 위한 장·단기 종합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전경하기자 lark3@seoul.co.kr

2011-11-25 17면
많이 본 뉴스
‘민생회복지원금 25만원’ 당신의 생각은?
더불어민주당은 22대 국회에서 전 국민에게 1인당 25만원의 지역화폐를 지급해 내수 경기를 끌어올리는 ‘민생회복지원금법’을 발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민주당은 빠른 경기 부양을 위해 특별법에 구체적 지원 방법을 담아 지원금을 즉각 집행하겠다는 입장입니다. 반면 국민의힘과 정부는 행정부의 예산편성권을 침해하는 ‘위헌’이라고 맞서는 상황입니다. 또 지원금이 물가 상승과 재정 적자를 심화시킬 수 있다고 우려합니다. 지원금 지급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찬성
반대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