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박재완 “국회서 불청객 노릇 마다치 않겠다”

박재완 “국회서 불청객 노릇 마다치 않겠다”

입력 2012-01-02 00:00
업데이트 2012-01-02 10: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기재부 정책조정·전략기획기능 강화””올해 경제여건, 더 어렵고 더 불확실”

박재완 기획재정부 장관은 2일 기재부의 정책조정과 전략기획 기능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박 장관은 이날 기재부 시무식에서 “여러분이 기획재정위와 예결위뿐만 아니라 법사위 등 모든 상임위의 파수꾼이 되어 달라. 불가피하다면 나도 각 상임위와 법사위의 불청객 노릇을 마다하지 않겠다”고 다짐했다.

그는 기재부의 정책조정 기능을 강화해 부처 간 칸막이를 낮추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런 발언은 경제정책의 총괄부처인 기재부가 국회의 논의 과정에서 주도적으로 갈등과 이해관계를 조정하면서 정부 의견을 반영하겠다는 의지를 강조한 것으로 풀이된다.

그는 “작년 말 교과위, 농식품위, 문방위, 지경위 등에서 통과된 법률안에 이견을 제기하기 위해 여러 차례 법사위에 출석했다. 그 결과 해당 법안들을 수정하거나 보류했지만 일단 상임위를 통과한 뒤라서 바로잡는데 한계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박 장관은 또 “더 넓게 더 멀리 내다보고 경제를 이끌어가려고 기재부의 전략기획기능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올해 경제전망과 관련해서는 양대 선거와 유럽 재정위기 변수에 주목했다.

그는 “선거는 민주주의의 꽃이지만 선거 때문에 갈등이 고조되고 국정의 주요 의사결정이 미뤄질 수 있다. 재원이 뒷받침되지 않는 선심성 공약은 재정건전성을 악화시킬 수 있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2차대전 뒤 정부의 인기영합주의로 성장동력을 잃은 아르헨티나, 방만한 재정으로 구제금융을 받은 그리스를 반면교사로 삼아야 한다. 경제가 정말 어려워질 때를 대비해 재정 여력을 확보해야 한다”고 밝혔다.

박 장관은 “올해가 더 문제다. 경제여건이 더 어렵고 더 불확실하다”며 “유럽 재정위기는 상반기에 정점에 달할 것으로 보인다”며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에 비추어 위기가 본격화하면 국내외 경제상황이 빠르게 악화하지 않을까 걱정”이라고 말했다.

그는 “유럽 재정위기 전이에 대비해 상황별 대응방안(컨틴전시 플랜)을 다듬고, 가계·기업·금융·외환 등 취약요인을 보강해 체력을 든든히 길러야 한다”며 “기재부는 유럽 재정위기와 양대 선거에서 파생할 위험에서 국민경제를 지켜내는 튼튼한 방파제가 되겠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