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작년 4분기 제로성장… “지준율카드 당분간 안쓴다”

작년 4분기 제로성장… “지준율카드 당분간 안쓴다”

입력 2012-01-14 00:00
업데이트 2012-01-14 01: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중수 총재 ‘경기하강·물가우려’ 진단

우리 경제가 지난해 4분기에 제로 성장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기(前期) 대비 성장률이 당초 전망치(1%)에 못 미치는 0%대로 추정됐다. 이에 따라 연간 성장률도 당초 전망치인 3.8%를 밑돌 것으로 보인다. 한국은행은 당초 지난해 성장률을 4.7%에서 3.8%로 두 차례 하향 조정했으나 실제 성적은 여기에도 못 미칠 것이라는 얘기다. 기준금리는 7개월째 동결(연 3.25%)됐다.

이미지 확대
김중수 한국은행 총재가 13일 오전 서울 중구 남대문로 한국은행에서 열린 2012년 첫 금융통화위원회에서 회의를 준비하며 골똘히 생각에 잠겨 있다. 이언탁기자 utl@seoul.co.kr
김중수 한국은행 총재가 13일 오전 서울 중구 남대문로 한국은행에서 열린 2012년 첫 금융통화위원회에서 회의를 준비하며 골똘히 생각에 잠겨 있다.
이언탁기자 utl@seoul.co.kr


김중수 한은 총재 겸 금융통화위원회 의장은 우리 경제가 당초 예상보다 더 나빠지고 있다고 진단하면서도 물가에 대한 우려 강도를 높여 당분간 ‘금리 동결’ 행진이 계속될 것이라는 시장의 관측에 힘을 실어 줬다. 하지만 물가를 잡기 위해 지급준비율제도(은행들이 예금의 일정 비율을 중앙은행에 예치하는 제도)를 당분간 활용하지 않을 뜻임을 분명히 했다.

김 총재는 13일 금통위 회의를 끝낸 뒤 기자들과 만나 “작년 4분기 성장률을 전기 대비 1%, 전년 동기 대비 4%로 봤으나 이보다 낮아질 것 같다.”면서 “그러나 아직 마이너스 성장 단계는 아니다.”라고 밝혔다. 한은 관계자는 “현재 추산한 4분기 성장률은 0%대”라고 말했다. 속보 치는 이달 말 나온다.

앞으로의 경기 하강 위험에 대한 금통위 발표문도 ‘크다’(지난해 12월)에서 ‘더 커지고 있다’로 수위가 올라갔다. 물가에 대한 우려도 동시에 ‘상향조정’했다. 전달에는 없던 ‘인플레이션 기대심리 움직임을 면밀하게 점검’하겠다는 표현을 발표문에 추가한 것.

그러면서도 통화정책 운용 방향과 관련된 표현을 ‘물가안정 기조가 확고히 유지되도록’에서 ‘중기적 시계(視界)에서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물가안정 목표의 중심선(3%)에서 안정되도록’으로 수정했다. 물가를 면밀히 관찰하되 정책 호흡은 다소 길게 가져가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김 총재는 지준율과 관련해 “정책 수단의 하나인 것은 맞지만 궁극적으로 금리를 대체할 수단은 아니다.”라면서 “무엇보다 이런 수단(지준율)을 쓸 때는 금리에 대해서도 같은 방향성이 서야 하며, 두 개가 엇나갈 수는 없다.”고 잘라 말했다. 기준금리 인상 방침 없이 지준율 인상은 있을 수 없다는 얘기다.

임지원 JP모건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기준금리를 쉽게 내리지 않겠다는 금통위의 의지가 엿보인다.”면서 “상반기에는 계속 동결될 것 같다.”고 내다봤다.

안미현기자 hyun@seoul.co.kr

2012-01-14 1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