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유통경로 확대 통한 소비촉진 시급…한우보다 싸고 수입산보다 비싸야”

“유통경로 확대 통한 소비촉진 시급…한우보다 싸고 수입산보다 비싸야”

입력 2012-01-17 00:00
업데이트 2012-01-17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권찬호 축산정책관 일문일답

이미지 확대
권찬호 축산정책관
권찬호 축산정책관
권찬호 농림수산식품부 축산정책관은 16일 “당장 소값 안정에 도움이 될 대책은 소비 촉진”이라면서 “1월부터 군 급식에서 수입 소고기를 모두 국산 한우·육우로 대체시켰다.”고 말했다. 권 정책관은 “육우 소고기값이 수입산보다 싸게 팔리는 것은 모순”이라면서 “육우 고기가 한우보다는 싸고 수입산보다는 비싼 중간 정도로 제 값을 받게 하겠다.”고 밝혔다. 농식품부는 대형마트나 TV홈쇼핑 등을 통해 육우의 유통 경로를 구축하는 방안을 농협 등과 협의 중이다.

→정부가 중장기 대책만 내놓아 당장 산지 송아지값 폭락을 해결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가장 빠른 대책은 소비를 촉진하는 것이다. 음력 설을 전후해 한우 선물세트로 유통량을 늘렸다. 육우는 유통 물량이 한우의 10%도 안 되지만 한우와 수입 소고기 사이에 끼어 시장이 사라지고 있어서 문제다. 대형마트나 홈쇼핑 등 소비자들이 접할 수 있는 유통 통로를 찾을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육우 농가는 입식 지원금을 요구했는데.

-그보다는 육우 거래 시장 형성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 육우는 수입산보다 신선하고 한우보다 값이 싸기 때문에 적정 가격과 유통망이 갖춰지면 자연스럽게 시장이 형성될 것이다.

→여전히 비싼 소매가격 때문에 한우 소비 촉진이 쉽지 않다.

-무조건 한우 고기값을 낮추는 게 능사는 아니다. 수요·공급에 따라 적정 가격이 형성되어야 한다. 최근 서울시청 등지에서 한우를 시중 가격보다 30% 싸게 팔자 인파가 몰렸는데 전 한우 농가가 그렇게 팔면 손해를 감수해야 한다. 농가가 손해를 보면 한우산업 자체가 붕괴될 수도 있다는 점이 우려스럽다.

홍희경기자 saloo@seoul.co.kr

2012-01-17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