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세계 일류기업’ 신뢰 무너질라 위기감

‘세계 일류기업’ 신뢰 무너질라 위기감

입력 2012-01-26 00:00
업데이트 2012-01-26 00: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삼성 ‘담합과의 전쟁’ 선포 배경 및 내용은

삼성이 지난해 ‘부정과의 전쟁’에 이어 올해 ‘담합과의 전쟁’을 선포한 것은 최근 경쟁업체들과 가격 담합 거래에 나섰던 사실이 잇따라 밝혀지면서 세계 일류기업으로서 ‘신뢰’ 문제가 수면 위로 떠올랐기 때문이다.

이미지 확대
‘갤럭시 노트’ 국내 판매량 50만대 돌파   25일 시민들이 삼성전자 서울 서초구 서초동 사옥에서 최근 누적 국내 판매량 50만대를 넘어선 신개념 스마트 기기 ‘갤럭시 노트’를 살펴보고 있다. 갤럭시 노트의 판매량 50만대 돌파는 100만원에 육박하는 높은 출고가와 시판 기간이 채 두 달이 안 된다는 점 등을 감안하면 이채로운 기록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갤럭시 노트의 글로벌 판매량은 이미 지난해 말 100만대를 넘어섰다. 연합뉴스
‘갤럭시 노트’ 국내 판매량 50만대 돌파

25일 시민들이 삼성전자 서울 서초구 서초동 사옥에서 최근 누적 국내 판매량 50만대를 넘어선 신개념 스마트 기기 ‘갤럭시 노트’를 살펴보고 있다. 갤럭시 노트의 판매량 50만대 돌파는 100만원에 육박하는 높은 출고가와 시판 기간이 채 두 달이 안 된다는 점 등을 감안하면 이채로운 기록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갤럭시 노트의 글로벌 판매량은 이미 지난해 말 100만대를 넘어섰다.
연합뉴스


삼성은 지난해 6월 삼성 테크윈 비리 파문 당시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이 직접 나서 “삼성의 자랑이던 깨끗한 조직 문화가 훼손됐다. 부정을 뿌리 뽑아야 한다.”며 부정부패 척결을 강조해 왔다. 그럼에도 불과 6개월 만에 또 한 번 담합 사실이 밝혀져 곤혹스러워하고 있다.

●삼성 사장단 이구동성 “처벌 강화”

현재 삼성그룹은 핵심인 삼성전자가 세계 최고 정보기술(IT) 업체 가운데 한 곳으로 발돋움하는 등 전성기를 맞고 있다. 그럼에도 LG 등 경쟁업체들과 가전제품, 디스플레이 패널 등 주요 분야에서 광범위하게 가격 담합에 나선 사실이 드러나면서 ‘윤리의식이 기업 규모를 따라오지 못한다.’는 지적을 받아 왔다. 특히 앞에서는 업체들과 기술 경쟁 등을 통해 싸우는 척하면서도 뒤에서는 서로 가격을 ‘짬짜미’해 소비자를 우롱해 왔다는 비판이 많았다.

때문에 재계는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이 지난해 부정 철폐를 강조한 데 이어 올해에는 담합을 화두로 경영진에게 위기의식을 불어넣으려는 것으로 보고 있다. 삼성이 구태를 벗고 진정한 의미의 초일류기업이 되기 위한 불가피한 통과의례라는 설명이다.

삼성은 삼성테크윈의 부정 적발 이후 감사 기능 강화를 위해 준법경영실에 컴플라이언스(준법 경영) 조직을 신설했다. 최근 이 조직은 가격 담합까지 감시하고 있다. 삼성전자와 LG전자가 가전제품과 노트북 등에서 가격 담합을 해 왔다는 혐의로 과징금을 부과 받으며 소비자들의 신뢰도가 크게 떨어졌기 때문이다.

여기에 소비자 단체들이 삼성 등에 대해 잇따라 집단 소송까지 나설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삼성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공든 탑이 무너진다.’는 표현처럼 그동안 어렵게 쌓아 왔던 소비자들의 신뢰가 단번에 하락할 것을 우려해 즉각 대처에 나서게 된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이날 있었던 삼성 사장단 회의에서는 담합에 대한 강도 높은 비난과 자성이 이어졌다.

LG전자와의 가격 담합 행위가 잇따라 적발된 삼성전자의 경우 최지성 부회장이 직접 나서 “담합을 부정과 똑같은 행위로 간주해 무관용으로 처벌하겠다.”고 강조했다. 삼성생명 역시 박근희 사장이 담합에 대한 교육을 통해 사전에 예방하겠다고 밝혔다.

삼성은 ‘담합과의 전쟁’을 선포하게 된 계기가 된 삼성전자 담합 사건에 연루된 직원들에 대해서 사규에 따라 엄정하게 처벌하겠다고 밝혔다. 지난 2010년 테크윈 등 임직원들의 부정을 엄벌하겠다는 연장선상의 조치다.

●“직원 윤리 교육 등 힘쓸 것”

앞으로는 경쟁사와의 만남이나 전화통화, 이메일 교환 등도 엄격하게 금지할 방침이다. 담합 의도 없이 만나거나 연락을 취하더라도 공정거래법상 담합으로 인정되기 때문이다.

삼성 관계자는 “미국과 같은 경우 단순히 시황만 주고받아도 담합으로 인정된다는 점을 감안해서라도 앞으로 경쟁사와의 만남이나 연락 자체를 금지시킬 예정”이라고 말했다.

류지영기자 superryu@seoul.co.kr

2012-01-26 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