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두번째 암 보험 보장 잘 따져야”

“두번째 암 보험 보장 잘 따져야”

입력 2012-01-26 00:00
업데이트 2012-01-26 00: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보험사별 개시일 등 제각각…금감원 “납부기간 등 비교를”

보험사들이 두번째 걸린 암을 보장하는 상품을 잇따라 내놓고 있으나 보장 범위와 개시일이 제각각이어서 금융감독원은 소비자들의 주의를 요구했다.

금융감독원의 김동규 손해보험팀장은 25일 “원발암, 전이암, 재발암 등의 보장범위가 상품마다 달라 보장개시일과 보험료 납부기간 등을 비교하는 게 좋다.”고 말했다.

그는 “그동안 암보험은 처음 암을 진단받으면 1회 진단비, 수술비 및 입원비 등을 보장해 왔으나 암 환자의 생존 확률이 증가하면서 두 번째 암 보장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도 커졌다.”고 말했다.

보건복지부 통계에서도 2005~2009년 발생한 암 환자의 62.0%가 최초 암 진단 이후 5년 이상 생존했다.

현재 두 번째 암도 보장해 주는 상품을 파는 보험회사는 LIG, 현대, 동부, 메리츠, 한화, 롯데, 흥국 등 7개 손해보험사와 메트라이프생명보험이 있다.

이들 상품은 두 번째 암이 발생한 신체 기관이 첫 번째 암과 다를 경우에만 보험금을 지급하는 경우와 첫 번째 암과 상관없이 지급하는 경우가 있어 보험약관을 잘 확인해야 한다.

LIG, 메리츠, 한화, 롯데, 흥국, 메트라이프생보의 두 번째 암 진단비 보험은 첫 번째 암을 진단받고 나서 같은 신체 기관에 발생한 두 번째 암에 대해서는 보험금을 주지 않는다.

현대해상의 상품은 첫 번째 암을 진단받고 2년 이후 전이암, 재발암 등 모든 신체 기관에 발생한 암을 보장한다. 동부화재의 보험 상품은 첫 번째 암에 걸리고 나서 1년 뒤 모든 기관에 발생한 암을 보장한다.

교보생명 등 4개 생명보험사의 상품은 중대한 암(CI·Critical Cancer)에 대해서만 두 번째 중대한 암 진단비를 보장하고 있어 두 번째 암을 보장하는 보험과는 다르다.

두 번째 암 진단비 보험상품은 대부분 3년 갱신형으로 판매되고 있다.

갱신할 때마다 연령 및 손해율 증가로 보험료가 상승할 수 있다는 점도 유의해야 한다.

윤창수기자 geo@seoul.co.kr

2012-01-26 1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