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국내외 경제 안갯속… 드라기, 금리인하 카드 쓸까

국내외 경제 안갯속… 드라기, 금리인하 카드 쓸까

입력 2012-01-26 00:00
업데이트 2012-01-26 00: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주목받는 3인의 입

그리스 채무협상 난항으로 ‘3월 위기설’이 다시 고개를 드는 등 국내외 경제가 또다시 안갯속으로 빠져드는 양상이다. 전문가들은 세 사람의 입을 주목하라고 말한다.

이미지 확대
우선 벤 버냉키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 의장이다. 버냉키 의장은 올해 첫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를 소집, 이틀간의 회동 결과를 25일 낮 12시 30분(한국시간 26일 새벽 2시 30분) 발표했다. 시장의 관심은 연준이 처음 공개한 분기별 금리 전망치와 돈을 추가로 더 풀 것인지(양적 완화)에 쏠렸다. 버냉키 의장은 일단 2013년 중반까지 사실상의 제로 금리를 유지하겠다고 밝혔다.

김현욱 SK경제연구소 경제연구실장은 25일 “미국의 추가 양적완화 조치 여부가 시장의 최대 관심사였던 만큼 버냉키 의장의 기자회견 발언에 주목해야 한다.”고 말했다.

버냉키 의장 못지않게 이목이 집중되는 이는 마리오 드라기 유럽중앙은행(ECB) 총재다. 그가 다음 달 9일 금리 인하 카드를 꺼내들지가 초미의 관심사다.

정희전 국제금융센터 부소장은 “현재 유로존(유로화 사용 17개국) 금리가 역대 최저인 1.0%인데 한번 더 내리면 사상 처음 0%대로 진입하게 된다.”면서 “그렇게 되면 2008년 리먼 브러더스 사태 때보다 더 낮아지게 돼 지금 상황이 리먼 때보다 훨씬 심각함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임지원 JP모건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ECB가 다음 달에 금리를 내릴 가능성이 높다.”고 내다봤다. 반면 블룸버그가 지난 6일 26개 국제 금융기관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에서는 “동결”(19곳)이 “인하”(7곳)보다 우세했다.

앞서 ECB는 지난해 12월 유럽 은행들에 4890억 유로를 3년 만기 저금리로 꿔줬다. 드라기 총재는 “돈을 대거 푼 효과가 서서히 나타나기 시작했다.”며 ‘작년보다 나은 올해’를 자신했다.

하지만 올해 유로존의 마이너스 성장이 예견(국제통화기금)되고 그리스 정부와 민간 채권단의 의견 차이가 좀처럼 좁혀지지 않는 등 걸림돌이 적지 않다. 민간채권단은 그리스 채무의 상당 부분을 30년 장기채권으로 전환해 주는 대신 금리를 4%로 제시했으나 그리스 정부는 3%대를 요구하고 있다. 일부 채무에 대해 상환 불가를 선언하는 ‘선택적 디폴트’ 이야기가 나오는 배경이다. 국제 신용평가사인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는 “그리스 신용등급이 선택적 디폴트로 강등된다고 해도 유럽 경제에 큰 타격을 주지는 않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중국의 지급준비율(현재 20.5%) 인하 여부도 눈여겨봐야 할 변수다. 설(춘절) 직전이나 직후에 지준율을 추가 인하할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었으나 저우샤오촨 중국 중앙은행(인민은행)장은 은행에서 어음을 사들이는 방식으로 유동성을 늘리고는 있으나 지준율에는 아직 손대지 않고 있다.

김경환 현대증권 선임연구원은 “외국자본이 계속 중국에서 빠져나가고 있어 충분한 유동성을 공급하려면 지준율 추가 인하가 필요하다.”며 “3월까지 0.5% 포인트씩 두 차례 인하해 19%대로 내려갈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재준 한국개발연구원(KDI) 연구위원은 “예상했던 것보다 국내외 경기 회복 모멘텀이 약하다.”면서 “그나마 미국 지표가 다소 호전되고 있긴 하지만 유럽이 (드라기 총재의 말과 달리) 금리를 내려도 돈이 돌지 않는 딜레마에 빠져 있는 등 유럽과 중국 악재가 여전하다.”고 진단했다.

안미현기자 hyun@seoul.co.kr

2012-01-26 1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