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커버스토리-선거와 재벌 ‘불편한 관계’] 재계, 우리도 할말 있다

[커버스토리-선거와 재벌 ‘불편한 관계’] 재계, 우리도 할말 있다

입력 2012-01-28 00:00
업데이트 2012-01-28 01: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일단 철수는 하지만 진짜 골목상권 죽이는지 따져 볼 건 따져 봐야

‘선거의 해’가 되면서 야당은 물론이고 여당과 대통령까지 나서 대기업에 쓴소리를 퍼붓자 재계는 곤혹스러운 표정이 역력하다. 정치권의 압박에 잇따라 사업 철수 결정을 내리며 백기를 들었지만 ‘마녀사냥식 공세’란 불만까지 숨기지는 않고 있다. 기업들은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골목 상권에 대해서도 ‘사업을 접더라도 사실관계는 명확히 따져 봐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재벌가의 빵집들이 정말 동네 빵집을 고사시키는지 냉정히 짚어 봐야 한다는 것이다. 이들 업체 대부분이 백화점이나 호텔, 오피스 빌딩 등에 입점해 있는데 어떻게 골목 상권을 방해할 수 있느냐는 항변이다.

재계 관계자는 “재벌가의 커피·베이커리 사업들은 골목 상권을 장악하기 위해서라기보다는 장기적으로 ‘스타벅스’나 ‘커피빈’ 같은 글로벌 기업들에 맞서 해외 진출을 염두에 둔 것들”이라면서 “선거를 앞두고 이들 업체가 ‘희생양’이 되는 것 같아 안타깝다.”고 말했다. 실제로 호텔신라의 ‘아티제’는 2004년 문을 연 이후 서울과 충남 천안 삼성전자 공장과 오피스 건물 위주로 매장을 운영해 왔고, 롯데 장선윤 사장이 운영하는 포숑 역시 지난해 5월부터 롯데백화점에 입점해 운영해 왔다.

국내 대기업들이 떠난 자리에 중소기업 대신 외국 업체들이 들어와 시장을 점령할 가능성이 크다는 항변도 있다. 지난해 삼성은 소모성자재구매대행(MRO) 사업 공방이 거세지자 관련 계열사인 아이마켓코리아(IMK)를 매각하는 결정을 내렸다. 규모를 줄이거나 사업 방식을 바꿀 수 있었음에도 논란의 원천을 제거한다는 취지였다. 이에 다른 대기업들도 잇따라 MRO 사업을 포기하거나 줄이는 등 대응에 나섰다. 이 과정에서 외국 기업들이 MRO 업체 인수에 상당한 관심을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자칫 이런 상황이 ‘동반성장’이라는 이름으로 중소기업 대신 외국 기업들을 불러들이는 상황이 될 수도 있다는 것이다.

대기업 관계자는 “국내 업체들 가운데도 노조까지 직접 나서서 ‘외국 기업들과의 경쟁을 위해 대기업 로고나 브랜드를 쓰게 해 달라’고 요구하는 곳들이 많다.”고 말했다.

김경운·류지영기자 superryu@seoul.co.kr

2012-01-28 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