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재벌, 여론 압박에 사회적책임 강화 움직임

재벌, 여론 압박에 사회적책임 강화 움직임

입력 2012-01-31 00:00
업데이트 2012-01-31 09: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상생의 사회적 틀 마련 기대..”장기적으로 기업에도 도움”

여야를 불문하고 정치권에서 연일 재계를 타깃으로 한 공세가 이어지면서 재벌은 물론 대기업들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4월 총선, 12월 대선 등 올해 큰 정치이벤트가 예정돼 있고 상생을 요구하는 사회적 분위기도 확산되고 있어 ‘일회성 압박’에 그치지 않을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일각에서는 지나친 ‘대기업 때리기’가 기업의 투자 의욕을 꺾어 의도와는 달리 고용 확대나 경기 활성화에 방해가 될 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그러나 최근들어 대기업이 장기적 관점에서 사회공헌 노력을 가속화하는 움직임도 나타나고 있어 사회적 책임을 요구하는 여론의 흐름과 기업들의 자발적 노력이 긍정적 시너지를 낼 경우 모두가 윈-윈하는 상생의 사회적 틀이 마련될 것이라는 기대도 커지고 있다.

◇눈치보는 재계 ‘어떻게 해야 하나’ = 31일 주요 그룹 및 대기업에 따르면 재벌세 도입, 출자총액제한제 부활 등의 논의가 나오면서 연초부터 국내 재계가 얼어붙고 있다.

사상 최대 투자계획을 밝히면서 글로벌 불황을 극복하고자 했던 연초의 기세가 어느새 꺾이고 글로벌 경기보다는 정치권의 움직임에 더 많은 촉각을 곤두세우게 됐다.

당장은 지켜보자는 분위기가 우세하다.

대기업의 한 관계자는 “앞으로 어떻게 될지 서로 눈치만 보는 분위기”라고 전했다.

삼성그룹은 특히 부담스런 입장이다. ‘재계 맏형’이어서 정치권이 삼성그룹을 겨냥하고 있는 듯한 느낌을 받는데다 삼성그룹의 움직임이 다른 그룹이나 대기업의 ‘좌표’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지난주 삼성그룹은 호텔신라가 제과제빵사업에서 손을 떼기로 하면서 대-중소기업 상생을 위한 그룹차원의 결단을 보여줬다.

특히 이부진 호텔신라 사장이 8년간이나 키워왔던 사업을 접는다는 점에서 아쉬움이 컸지만 과감하게 포기를 선언했으며 현재 최상의 사회 환원 방법을 모색중이다.

삼성그룹은 제빵사업 철수와 관련해 “작년 말부터 검토해 온 사안”이라고 강조하고 있지만 정치권에서의 공세가 어떤 형태로든 영향을 미친 것만은 확실하다.

현대차그룹이 카페 ‘오젠’ 사업에서 손을 떼기로 한 것도 재벌의 무분별한 사업 확장에 대한 정치권의 압박과 비난 여론이 거세진 것을 의식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업종별로도 정부나 정치권의 일거수일투족에 관심이 지대하다.

특히 정유업계는 ‘기름값 잡기’가 재연될지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국제 석유제품 가격의 상승 등으로 정제이윤이 커져 실적은 좋아지지만 정유사들이 ‘배만 채운다’는 따가운 시선이 확산될지에 잔뜩 신경을 쓰고 있다.

정유업계에서는 작년에 기름값 인하로 정유사가 ‘희생’을 했으니 이번에는 유류세 인하 등 정부가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재계 부응 확산되나 = 재계가 당장은 잔뜩 웅크리고 있지만 상생, 사회빈부격차해소, 저소득층 지원 등을 위해 예년보다는 활발하게 나설 것이라는 기대도 있다.

사회적 책임을 확대하는 것이 거스를 수 없는 시대적 대세이며, 상생 전략이 장기적으로 기업에도 도움이 된다는 주장이 재계 에서도 갈수록 힘을 얻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최근 삼성그룹과 현대차그룹의 제과제빵사업 철수 선언이후 반응이 없었던 롯데그룹은 신격호 회장의 외손녀인 장선윤 블리스 대표가 운영하는 베이커리 ‘포숑’을 조만간 정리할 것으로 전해졌다.

대형마트들도 판매 수수료 인하와 영업시간·일수 규제 등 정치권의 압박이 심해지자 일자리 창출 등 정부 정책에 적극적으로 호응하는 제스처를 취하고 있다.

이들 업체는 실버사원 채용을 늘리거나 정년을 연장하고 고졸 사업을 적극적으로 채용하는 등 일자리 만들기에 주력하고 있다.

홈플러스는 작년 말 2만1천명의 직원 정년을 만 55세에서 60세로 연장하기로 했다.

또 2008년 이후 4년간 만 50∼65세 남녀 1천800명을 채용하는 등 실버 인구 고용도 늘려왔다.

롯데마트는 다음달부터 56~60세 시니어 사원 1천여명을 채용해 매장 계산 업무나 온라인 쇼핑몰 배송 등 업무를 맡길 예정이다.

이와 함께 일부 업체는 성공한 고졸 출신 사원들의 이야기를 홍보하는 데에도 각별히 신경쓰는 모습이다.

그러나 삼성그룹, 현대차그룹, LG그룹 등 재벌들은 정치권의 공세를 피하기 위한 방편으로 그룹차원에서 당장 내놓을 구체적인 대책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대기업의 한 관계자는 “사회적 책임은 상당히 오래전부터 심도있게 검토해온 문제로 단계적이고 꾸준히 확대해 나갈 것”이라면서 “단지 ‘등 떼밀리는’ 식보다는 기업이 진정성 있게 노력하고, 그에 걸맞은 평가를 받는 모양새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