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계 담배회사 필립모리스가 가격 인상을 예고한 가운데 해당 담배 소비자의 절반 이상이 가격이 오르면 타사 제품으로 바꿀 의사를 가진 것으로 조사됐다.
9일 사단법인 한국담배판매인회(회장 강희룡)가 공개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필립모리스의 담배를 피우는 소비자 가운데 56.6%가 가격을 올리면 다른 회사 제품으로 바꾸겠다고 응답했다.
다른 담배를 피우겠다고 답한 이들 가운데 79.2%는 가격을 올리지 않은 KT&G의 제품을 선택하겠다고 답했다.
이들의 선호하는 제품은 보헴과 레종 순이었다.
제품 전환하는 이유로는 “가격이 오르지 않은 대체품이 있기 때문”이라는 응답자가 40.8%였으며 “인상에 수긍할 수 없기 때문”이라는 답변이 31.7%로 뒤를 이었다.
전체 응답자의 78.4%는 외국계 담배회사의 잇따른 가격 인상에 수긍할 수 없다는 견해를 표출했다. 37.7%는 “전혀 수긍할 수 없다”며 강한 거부감을 표시했다.
하종철 한국담배판매인회 홍보실장은 “작년에 외국계 담배회사 2곳이 가격을 인상했을 때와 마찬가지로 인상에 불만을 느낀 소비자가 타사 제품으로 갈아타는 경향이 있음을 보여준다”고 해석했다.
그는 “국내에 진출한 외국 담배 3사가 작년에서 올해 사이에 가격을 인상했으나 KT&G만 현재 가격 인상 계획이 없다고 밝힌 것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덧붙였다.
이번 조사는 한국담배판매인회가 리서치 전문기관 ㈜패널인사이트에 의뢰해 전국 흡연자 1천22명을 상대로 시행했다.
필립모리스 코리아는 말보로와 파알리아먼트, 라크를 200원 올리는 등 10일부터 국내에서 판매하는 담배 4종을 평균 6.79% 인상하기로 했다.
지난해 4월 말 BAT 코리아는 던힐 등 주요 담배 가격을 200원 올렸다가 다음 달에 시장 점유율이 큰 폭으로 하락해 수입 담배 1위 자리를 필립모리스에 내주기도 했다.
연합뉴스
9일 사단법인 한국담배판매인회(회장 강희룡)가 공개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필립모리스의 담배를 피우는 소비자 가운데 56.6%가 가격을 올리면 다른 회사 제품으로 바꾸겠다고 응답했다.
다른 담배를 피우겠다고 답한 이들 가운데 79.2%는 가격을 올리지 않은 KT&G의 제품을 선택하겠다고 답했다.
이들의 선호하는 제품은 보헴과 레종 순이었다.
제품 전환하는 이유로는 “가격이 오르지 않은 대체품이 있기 때문”이라는 응답자가 40.8%였으며 “인상에 수긍할 수 없기 때문”이라는 답변이 31.7%로 뒤를 이었다.
전체 응답자의 78.4%는 외국계 담배회사의 잇따른 가격 인상에 수긍할 수 없다는 견해를 표출했다. 37.7%는 “전혀 수긍할 수 없다”며 강한 거부감을 표시했다.
하종철 한국담배판매인회 홍보실장은 “작년에 외국계 담배회사 2곳이 가격을 인상했을 때와 마찬가지로 인상에 불만을 느낀 소비자가 타사 제품으로 갈아타는 경향이 있음을 보여준다”고 해석했다.
그는 “국내에 진출한 외국 담배 3사가 작년에서 올해 사이에 가격을 인상했으나 KT&G만 현재 가격 인상 계획이 없다고 밝힌 것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덧붙였다.
이번 조사는 한국담배판매인회가 리서치 전문기관 ㈜패널인사이트에 의뢰해 전국 흡연자 1천22명을 상대로 시행했다.
필립모리스 코리아는 말보로와 파알리아먼트, 라크를 200원 올리는 등 10일부터 국내에서 판매하는 담배 4종을 평균 6.79% 인상하기로 했다.
지난해 4월 말 BAT 코리아는 던힐 등 주요 담배 가격을 200원 올렸다가 다음 달에 시장 점유율이 큰 폭으로 하락해 수입 담배 1위 자리를 필립모리스에 내주기도 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