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시간대별 공공요금 차별하면 물가인상 억제 효과”

“시간대별 공공요금 차별하면 물가인상 억제 효과”

입력 2012-04-01 00:00
업데이트 2012-04-01 12:0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현대硏 “소비자물가 상승률에서 석유 비중은 90%”

공공요금을 시간대별로 차등화하면 치솟는 물가 부담을 완화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현대경제연구원은 1일 수요 부문의 물가 상승 압력이 높아서 사전 조치가 필요하다며 이런 연구결과를 제시했다.

버스ㆍ지하철 등 공공요금을 러시아워에는 비싸게 매기고 그 외 시간대에는 상대적으로 저렴하게 책정하면 공공요금 인상에 따른 물가인상 효과를 줄일 수 있다는 게 연구원의 판단이다.

도시가스 요금은 지난 1,2월 각각 10%, 시내버스 요금은 최근 3개월간 전년 같은 달보다 6.5% 이상 올랐다. 공공요금이 10% 오르면 소비자물가는 2.24% 상승한다.

연구원은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안정세이지만 비용ㆍ수요 측면의 물가 상승 압력은 여전히 높다고 지적했다.

소비자물가 상승률에서 석유제품이 차지하는 비중은 지난 1월 80%대, 2월에는 90%대로 연일 최고기록을 갈아치웠다. 물가 상승 압력을 안심할 수 없는 이유다.

연구원은 “이란 사태 장기화로 말미암은 국제유가 상승, 신흥국의 원자재 수요 증가, 곡물 가격 상승세는 앞으로 물가 불안 요인이 될 수 있다”고 진단했다.

통화량이 계속 늘어나는 점도 위험신호로 꼽았다.

시중에 풀린 본원통화는 2009년 상반기 말 60조원에서 올해 1월 82조원으로 20%나 늘어 인플레이션을 자극하고 있다.

기대인플레이션율은 1월(4.1%), 2월(4.0%), 3월(3.9%) 모두 실재 소비자물가보다 높은 상태다.

연구원은 식료품 등 생필품의 유통구조를 효율화하고 꼼꼼하게 가격 모니터링을 해서 가격 상승폭을 최소화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산지-운송-소비자를 잇는 유통 인프라를 개혁해 농산물 가격을 잡아야 한다는 것이다.

국재원자재 가격 리스크를 선물 거래로 없애야 한다는 의견도 내놓았다. 정책적으로 국외 자원개발을 지원하고, 장기공급계획을 세워 원자재를 구매해야 하지만 불가피하다면 선물 거래를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한다는 얘기다.

기준금리와 관련해서는 경기 회복을 저해하지 않는 범위에서는 적정 수준으로 산정해야 한다고 권고했다. 기준금리를 지나치게 낮게 붙잡아둘 필요는 없다는 지적이다.

연구원은 또 “통화공급이 물가 안정기조를 헤치지 않도록 시중 자금을 생산적인 부문으로 유도해야 한다”며 “기업 인수합병 펀드 등 금융상품을 개발해서 자금이 산업 부문으로 들어와 실물 경제를 활성화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