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피해건수중 37.9%
전자상거래(인터넷쇼핑)에서 소비자들이 가장 많이 피해를 입는 품목은 의류인 것으로 나타났다.15일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지난해 소비자원에 접수된 전자상거래 관련 피해는 4291건으로 전년보다 5.3% 늘어났다. 피해 건수는 계속 늘고 있지만 2009년(23.3%), 2010년(7.3%)에 비해 증가율은 둔화되는 추세다.
품목별로는 옷, 신발, 가방 등 의류·섬유신변용품이 1531건(37.9%)으로 가장 많았다. 정보통신서비스 524건(12.2%), 정보통신기기 488건(11.4%), 문화·오락서비스 259건(6%), 문화용품 206건(4.8%) 등이 뒤를 이었다. 예약서비스가 활성화되면서 여행 및 숙박시설 등 문화·오락서비스 피해가 전년보다 40.6%나 급증했다.
피해 유형은 청약철회 등 계약 관련(40.9%), 품질·애프터서비스(36.6%), 부당 행위·약관(18.5%) 등이 대부분을 차지했다.
전경하기자 lark3@seoul.co.kr
2012-05-16 20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