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원두 커피믹스 ‘3파전’

원두 커피믹스 ‘3파전’

입력 2012-07-01 00:00
업데이트 2012-07-01 10:2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동서식품·롯데칠성 이어 남양유업 가세

원두 커피믹스 시장에 ‘3파전’이 전개될 조짐이다.

커피 전문점 시장이 급성장하는 가운데 커피 소비 트렌드가 원두 중심으로 고급화하면서 인스턴트 제품도 ‘달달한’ 전통의 맛에서 진한 원두의 맛으로 변모하는 양상이다.

◇동서식품·롯데칠성·남양유업 “한 번 붙자” = 커피믹스 시장의 ‘최강자’인 동서식품이 작년 11월 기존 인스턴트 커피에 원두를 미세하게 갈아 넣은 제품을 출시한 뒤 롯데칠성이 지난달 유사한 제품을 내놨고 남양유업도 원두 커피믹스 제품을 출시했다.

남양은 이미 ‘루카’라는 이름을 가진 제품을 일부 대형마트에 시판용으로 들여놓고 조만간 본격적으로 판매할 예정이다.

루카는 콜롬비아와 과테말라의 최고급 원두를 사용, 영하 196도의 극저온에서 미세하게 갈았고 신선함을 살리기 위해 질소 충전을 하는 등의 장점을 내세운다.

원두커피의 진한 향을 위한 100% 아로마 추출 방식을 택했다.

남양은 2010년 12월 ‘화학적 첨가물인 카제인나트륨을 뺐다’는 점을 화두로 내세우면서 커피믹스 시장에 진출, ‘프렌치카페 카페믹스’라는 제품으로 2년도 안 돼 시장 점유율 20%에 육박하는 수준으로 치고 올라왔다.

남양은 원두커피의 수요가 늘자 일찌감치 루카 개발에 착수했다.

동서식품의 원두 커피믹스 제품인 ‘카누’는 국내에서 자신만이 보유한 알갱이 형태의 동결건조(Freeze Dried) 방식을 자신 있게 내세우고 있다.

카누는 고품질의 원두커피의 맛과 향을 구현해내기 위해 기존 방식인 가루형태의 분무건조(Spray Dried) 방식을 쓰지 않았다.

원가 부담이 높지만 맛과 향을 위한 선택이라고 설명한다.

일반 커피믹스 시장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맥심도 이러한 방식으로 제조했다.

극저온에서 미세하게 분쇄하는 방법은 루카와 유사하다.

롯데칠성음료도 지난 6월 ‘칸타타 스틱커피’라는 이름으로 원두 커피믹스 제품을 내놨다.

원두를 분쇄한 가루에 무지방 우유 크림을 넣었다.

롯데칠성은 2010년 7월 일반 커피믹스 시장에 처음 발을 들여놨지만 이렇다 할 재미를 보지 못했다.

◇원두 커피믹스 시장 점점 커지나 = 1조2천억 안팎인 국내 커피믹스 시장에서 원두 커피믹스가 차지하는 비중은 500억원대로 아직 5%가 채 안 된다.

그러나 수요가 이어지면서 2년 내에 20% 안팎까지 성장할 것으로 일부 업체는 예상하고 있다.

최근 몇 년간 커피 전문점이 급성장하면서 원두커피의 수요가 확산한 점도 이를 뒷받침하고 있다.

커피 전문점 시장은 2011년 2조4천억원에서 올해 3조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업체들은 원두 커피믹스가 커피 전문점에서 마시는 ‘아메리카노’ 등 원두커피와 충분히 경쟁할 수 있는 맛을 가지고 있다고 보고 있다.

간편하면서 고급 원두커피의 맛을 본다는 점에서 향후 시장성이 크다고 업계의 한 관계자는 나름대로 분석했다.

이러한 제품들이 고급 원두커피의 맛을 낸다고 해도 인스턴트 제품이라는 점에서 기존의 일반 커피믹스와 가격이 크게 차이가 나는 것은 소비자들의 저항을 다소 받을 수 있는 대목이다.

3개사의 원두 커피믹스 제품은 10개들이에 3천원대로 일반 커피믹스의 3배 안팎이다.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는 최근 동서식품의 카누 제품의 원가를 분석해 가격을 개당 3.6%(11원) 인하해야 한다고 권고하기도 했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맛과 가격에 대한 소비자들의 합리적인 선택이 향후 원두 커피믹스 시장의 향배를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