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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기업 고객만족도 6년째 상승

한국기업 고객만족도 6년째 상승

입력 2012-09-28 00:00
업데이트 2012-09-28 0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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능률협회컨설팅 발표 “생활가전·車산업이 주도”

한국 기업에 대한 고객 만족도가 6년 연속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경기 침체에도 불구하고 냉장고·TV·에어컨 등 생활가전 및 자동차 산업이 고객만족도의 상승세를 이끌었다.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이 27일 발표한 올해 한국고객만족도(KCSI)는 전년 대비 0.9점 높은 69.9점으로 나타나 2006년 이후 상승세를 이어 갔다. 앞서 KMAC는 4월 27일~8월 17일 국내 소비자 1만 524명을 대상으로 108개 산업 350여개 기업에 대한 만족도(100점 만점)를 조사했다.

산업별로는 제조업이 72.9점으로 전년 대비 2.2점 높아졌고 서비스업(공공서비스 포함) 역시 68.1점으로 0.3점 올랐다. 제조업은 47곳 중 34곳이, 서비스업은 54곳 중 35곳이 각각 상승했다.

한상록 KMAC 고객만족경영본부장은 “저성장 기조 속에서 고객만족도가 상승한 것은 기업들이 시장과 고객에 대한 연구를 기반으로 노력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한준규기자 hihi@seoul.co.kr

2012-09-28 2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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