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금융권 계열사펀드 몰아주기 ‘여전’

금융권 계열사펀드 몰아주기 ‘여전’

입력 2012-10-24 00:00
업데이트 2012-10-24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시중銀 상담 받아보니

“생각해 놓으신 투자 금액과 기간은요.”

23일 서울 중구의 K은행 지점을 방문해 펀드 상담을 받으려 하자 담당 은행원은 다짜고짜 이렇게 물었다. 그래놓고는 K자산운용사의 펀드 상품만을 강조해 설명했다. 상품설명서에는 여러 개의 상품이 나와 있었지만 K계열 펀드 상품에만 형광펜 표시가 돼 있었다. 판매 담당자는 “수익률을 보면 우리 그룹사 펀드가 가장 높다.”고 힘주어 설명했다. 하지만 수익률 비교 시점은 최근이 아닌 지난 6월이었다. 이 상품은 10월 현재 수익률이 다소 떨어진 상태다.

지난 10일 김석동 금융위원장이 앞으로 은행, 증권, 보험 등 금융사들이 계열사의 펀드를 50% 이상 판매할 수 없도록 하겠다고 밝혔지만 현장에서는 ‘모르쇠’로 일관했다. 계열사 상품을 우선적으로 판매하는 등 일감 몰아주기가 여전히 자행되고 있었다.

펀드를 판매할 때는 고객에게 투자성향분석 설문지를 작성하도록 하는 것이 의무다. 펀드에 대해 알고 있는지, 원금 손실은 어느 정도 감내할 수 있는지, 몇 년 정도 투자할 것인지 등을 알아본 다음 이를 분석해 투자 유형을 다섯 종류로 분류한다. 공격투자형, 적극투자형, 위험중립형, 안정추구형, 안정형 가운데 고객의 투자 유형에 맞춰 상품을 설명해야 하는 것이다. 불완전 판매를 막기 위해 펀드 판매자에게 제대로 상품 설명을 들었는지 고객의 서명도 받도록 하고 있다.

하지만 중구에 있는 W은행 지점의 펀드 판매원도 고객의 투자성향은 파악하지 않고 계열사(W자산운용) 상품만을 칭찬하기 바빴다. 인근에 있는 두 은행의 다른 지점을 가 보았다.

앞서와 다르게 투자성향분석 설문지를 작성토록 하고, 다른 회사 펀드 상품도 함께 설명해 주었다. 철저하게 수익률을 따져 경쟁사 상품을 추천해 주는 곳도 있었다. 같은 은행이라도 지점별로 판매 양태가 천차만별인 셈이다. 바꿔 말하면 운이 좋아야 제대로 된 지점을 방문해 제대로 된 상품 설명을 받을 수 있다는 얘기다.

금융투자협회에 따르면 8개 은행 가운데 계열사 펀드 판매 비중이 50%를 넘는 곳은 올 8월 말 현재 5곳이나 됐다. 신한BNP파리바자산운용을 계열사로 두고 있는 신한은행이 70.51%로 가장 높았다. 판매액도 11조 1586억원이나 된다. 그 다음으로는 산업(64.25%), 농협(62.86%), 기업(53.27%), 하나(51.39%), 국민(42.58%), 우리(39.05%), 외환(1.54%) 은행 순서로 자사 펀드 판매 비중이 높았다.

한 시중은행 관계자는 “특정 기간에 자사 펀드 판매 실적을 올리라는 지시가 내려오면 어쩔 수 없이 계열사 상품 위주로 (고객에게) 권유할 수밖에 없다.”고 털어놓았다.

김진아기자 jin@seoul.co.kr

2012-10-24 19면
많이 본 뉴스
내가 바라는 국무총리는?
차기 국무총리에 대한 국민 관심이 뜨겁습니다. 차기 국무총리는 어떤 인물이 돼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대통령에게 쓴 소리 할 수 있는 인물
정치적 소통 능력이 뛰어난 인물
행정적으로 가장 유능한 인물
국가 혁신을 이끌 젊은 인물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