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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이 미래다] SK텔레콤차이나

[기업이 미래다] SK텔레콤차이나

입력 2012-10-31 00:00
업데이트 2012-10-31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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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텔레매틱스서비스 中서 상용화

SK그룹은 2005년 ‘중국 인사이더’ 선언 이래 중국 중심의 세계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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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E아이가오신 현지 직원이 중국 선전의 자동차 딜러숍 앞에서 모바일텔레매틱스 상용 서비스인 ‘E-MIV’를 시연하고 있다. SK텔레콤차이나 제공
중국 E아이가오신 현지 직원이 중국 선전의 자동차 딜러숍 앞에서 모바일텔레매틱스 상용 서비스인 ‘E-MIV’를 시연하고 있다.
SK텔레콤차이나 제공
문화적 동질성을 바탕으로 중국에서 새로운 성장동력을 찾겠다는 것이다. 2010년 7월 신사업 발굴·추진을 위해 통합법인 ‘SK 차이나’를 공식 출범시켰다. SK텔레콤차이나는 정보기술(IT)과 자동차를 융합한 커넥티드 카, 헬스케어, 스마트시티 3개 사업군을 중심으로 사업 구체화 및 성과창출에 집중하고 있다.

2008년 초 중국의 위성위치추적시스템(GPS) 업체인 E아이가오신을 인수, 텔레매틱스 사업을 위한 기반을 마련했다. 특히 E아이와 함께 세계 최초로 선보인 ‘모바일텔레매틱스서비스’(MIV)의 중국 상용화를 시작으로 글로벌 공략의 교두보를 마련했다.

SK텔레콤차이나는 중국 최대 음반사인 TR뮤직에 지분을 투자하고 경영에 참여함으로써 엔터테인먼트 분야에서의 성공을 꾀하고 있다. 중국 내 스마트시티 구축 및 운영사업 추진을 위해 중국 최대 건설회사인 중철2국과 2010년 중외(中外) 합작회사를 공동 설립했다. SK텔레콤은 이를 통해 중국에서 정보통신기술(ICT) 역량을 검증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SK텔레콤 역시 2004년 중국 제2 이동통신 사업자인 차이나유니콤과 ‘UNISK’라는 조인트벤처를 설립하고 무선인터넷 분야 사업을 추진 중이다.

이후 2006년에는 차이나유니콤과 코드분할다중접속(CDMA) 분야에서 전략적 제휴 협정을 맺고 전환사채 매입 등 중국 ICT 시장 진출을 위한 기반을 닦아 왔다. 이후 이동통신 분야보다 유통, 인터넷, 금융 등과 같은 컨버전스 산업으로 관심 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홍혜정기자 jukebox@seoul.co.kr

2012-10-31 3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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