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신세계 전면 물갈이… 이마트·백화점 대표 교체

신세계 전면 물갈이… 이마트·백화점 대표 교체

입력 2012-12-01 00:00
업데이트 2012-12-01 00: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매출부진·경영악재 ‘쇄신 인사’

신세계그룹이 주력 계열사인 이마트와 신세계백화점 대표를 모두 교체했다. 정부의 영업규제로 인한 매출 부진과 잇단 경영 악재에 대한 책임을 묻고 세대교체를 통해 분위기 쇄신을 꾀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신세계는 30일 허인철(53) 경영전략실 사장을 이마트 대표로, 장재영(52) 신세계 판매본부장을 신세계백화점 대표로 임명하는 정기 임원인사를 단행했다. 허 실장의 자리에는 김해성(55) 신세계인터내셔날 대표가 내정됐다.

이번 인사는 역대 최대 규모로 사장 승진 1명, 대표이사 내정자 7명 외에 승진 39명(부사장급 5명 포함), 업무위촉변경 10명 등 총 57명이 물갈이됐다. 신세계는 쇄신, 세대교체, 우수인재 발탁 등 3가지 키워드를 중심으로 인사를 단행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업계에서는 잇단 경영 실기(失機)에 따른 문책성 인사로 보고 있다. 실적 악화와 더불어 롯데쇼핑과의 인천점 분쟁 등으로 경영진 교체설은 꾸준히 제기돼 왔다. 신세계는 여기에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계열사 부당지원으로 40억원의 과징금을 부과받은 데 이어 지난 29일엔 검찰의 압수수색까지 당하는 등 전반적으로 악재에 시달렸다.

신세계 관계자는 “어려운 경영환경을 극복하고 회사의 비전을 실현하면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실천할 수 있는 역량있는 인재를 엄선했다.”고 말했다.

구학서 신세계그룹 회장은 자리에 변화 없이 앞으로도 정용진 부회장을 도와 대외적인 업무를 맡는다. 임기 3년을 채우고 물러나는 최병렬 전 이마트 대표와 박건현 전 신세계백화점 대표의 거취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 이 밖에 신세계인터내셔날 대표는 건설 레저부문 대표이사인 최홍성 대표가, 신세계푸드 대표는 백화점 상품본부장인 김성환 부사장이, 신세계건설 대표는 신세계건설 영업총괄 윤기열 부사장이, 신세계사이먼 대표는 신세계사이먼 지원담당인 강명구 상무가, 신세계L&B 대표에는 이마트 HMR담당 김운아 상무보가 각각 내정됐다.

박상숙기자 alex@seoul.co.kr

2012-12-01 1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