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금융CEO 2013을 말하다] (2)김용환 수출입은행장

[금융CEO 2013을 말하다] (2)김용환 수출입은행장

입력 2013-01-07 00:00
업데이트 2013-01-07 00: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떼일까봐 대출 기피하는 건 은행의 직무유기”

수출입은행은 지난해 세계적인 경기 침체에도 사상 최대 규모인 72조원의 금융을 국내에 공급해 우리나라가 2년 연속 무역거래 1조 달러 달성에 기여했다. 얼마 전에는 글로벌 프로젝트 파이낸싱(PF) 전문지인 PFI로부터 ‘2012년 공적수출신용기관(ECA)’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여기에는 2011년 2월 취임한 김용환(61) 행장의 공이 크다.

이미지 확대
수출입은행 제공 지난 4일 만난 김용환 수출입은행장이 “윗사람은 분명하게 지시하고 아랫사람은 빠르게 처리하는 것이 수은 스타일”이라고 강조하고 있다.
수출입은행 제공
지난 4일 만난 김용환 수출입은행장이 “윗사람은 분명하게 지시하고 아랫사람은 빠르게 처리하는 것이 수은 스타일”이라고 강조하고 있다.


지난 4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수은 사옥에서 만난 김 행장은 “소통과 스피드, 신뢰가 수은을 움직이는 힘”이라고 강조했다. 행정고시 23회로 출발한 김 행장은 재정경제부 복지생활과장, 금융위원회 감독정책2국장, 증권선물위원, 금융감독원 수석 부원장 등을 두루 지낸 정통 경제관료 출신이다. 김 행장은 “해야 할 일이 산더미라 애매하게 말하는 것을 싫어한다”면서 “윗사람은 분명하게 지시하고 아랫사람은 빠르게 일 처리를 하는 게 수은 스타일”이라며 웃었다.

올해 수은의 목표는 대출 50조원, 보증 24조원 등 총 74조원의 금융을 공급하는 것이다. 특히 중견·중소기업에 대출 공급액의 절반가량인 22조 5000원을 공급할 계획이다. 김 행장은 “혹시나 떼이지 않을까 해서 시중은행들이 조선·해운·건설업 대출을 외면하는 등 소극적인 영업을 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수은의 기업대출 연체율은 0.5%로 시중은행의 절반 수준이다. 김 행장은 “철저한 현장조사를 통해 기업 심사와 평가를 하기 때문에 연체율이 낮다”며 “리스크 관리를 강화하지 않고 대출을 기피하는 것은 은행의 직무유기”라고 말했다.

시중은행을 향한 김 행장의 쓴소리는 계속됐다. “해외에 진출하는 시중은행들은 대형 프로젝트가 다른 나라에 넘어가지 않도록 도와줘야 하는데 무척 소극적이에요. 대신, 현지 교포를 상대로 하는 소매금융에만 신경 쓰지요. 해외 네트워크가 발달하지 못한 때문이 크긴 하지만 은행들도 시야를 넓혀야 합니다.”

수은은 전 세계 46개국, 105개 기관과 업무협약을 맺은 상태다. 특히 올해는 중동·북아프리카를 집중 공략할 계획이다. “중동은 우리 기업의 최대 플랜트 수주 시장인데 안타깝게도 발주가 많이 줄어든 상태입니다. 사업 발굴 등을 위해 상반기에 직접 출장갈 생각이에요.”

취임 이후 가장 잘했다고 생각되는 일을 꼽아달라는 질문에 김 행장은 ‘금융자문부 설립’을 들었다. 2011년 7월 해외 PF에 대한 금융자금 및 주선 업무를 전담하는 금융자문실을 만들어 지난해 금융자문부로 격상시켰다. 다른 시중은행들이 ‘파견 근무’를 희망할 정도로 전문성을 인정받고 있다.

임기 내(2014년 2월) 목표는 수은법 개정이다. 1969년 일본 수은법을 토대로 만들어진 수은법은 시대 변화상을 따라잡지 못해 수은의 다양한 금융 제공에 제약이 되고 있다. 김 행장은 “국제 금융시장에서 대형 프로젝트를 우리나라가 주도적으로 수주하기 위해서라도 수은법 개정은 꼭 필요하다”고 힘주어 말했다.

새 정부를 향해서는 “모두가 함께 일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 달라”고 당부했다. “올해 (경기 상황이) 워낙 안 좋아요. 이런 때일수록 정부와 기업, 국민이 공생의 중요성을 공감하는 게 절실합니다.”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2013-01-07 1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