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앞차 바퀴자국 따라가고 눈보라 반대방향으로 주차

앞차 바퀴자국 따라가고 눈보라 반대방향으로 주차

입력 2013-01-07 00:00
업데이트 2013-01-07 00: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손보협 ‘한파 안전운전 10계명’

“눈보라 반대방향으로 주차하세요.”

한파 등으로 인한 교통사고가 폭증하면서 손해보험협회가 6일 ‘겨울철 안전운전 10계명’을 발표했다. 우선 예기치 못한 결빙 구간을 피하려면 앞차 바퀴자국을 따라가는 게 좋다. 제설용 염화칼슘이 뿌려진 길도 미끄럽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특히 도로 표면이 얇게 얼어붙어 검은색 도로와 거의 구분이 되지 않는 ‘블랙 아이스’를 조심해야 한다. 타이어의 홈(트래드 패턴)이 많이 닳아 무늬가 분간이 가지 않으면 타이어를 교체해야 한다.

가급적 실내 주차를 하되, 옥외 주차가 불가피할 때는 차량 머리가 해 뜨는 동쪽을 향하도록 하는 게 좋다. 겨울철엔 차가운 북서풍이 많이 부는 탓에 동쪽으로 주차해야 아침에 태양열 보온으로 시동 걸기가 좋다. 눈보라가 칠 때는 반대방향으로 주차하는 것도 요령이다. 눈보라 방향으로 주차하면 엔진룸에 눈이 들어가 전기장치 이상 등으로 시동이 잘 걸리지 않을 수 있어서다. 차간 거리를 평소보다 2배 이상 확보해야 하는 것은 ‘상식’이다. 출발 시에는 수동 차량은 2단 기어로, 오토 차량은 홀드 기능을 사용해 천천히 출발하는 게 좋다. 급브레이크는 절대 금물이다. 브레이크 밀림 방지장치(ABS)가 없는 차량은 브레이크 페달을 2~3회 나눠 밟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이성원 기자 lsw1469@seoul.co.kr



2013-01-07 1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