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 경제영향력 약화로 ‘G - 제로’ 시대 심화

美 경제영향력 약화로 ‘G - 제로’ 시대 심화

입력 2013-01-07 00:00
업데이트 2013-01-07 00: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현대硏 ‘글로벌 10대 트렌드’

올해는 미국과 중국의 갈등으로 세계 리더십에 공백이 생기는 ‘G(거버넌스)-제로’ 시대가 심화될 것으로 예측됐다. 이에 따라 중동, 유럽 등의 지역적 갈등이 해결점을 찾지 못해 국제 사회에 불안이 고조될 가능성이 있다.

이미지 확대
현대경제연구원은 6일 세계 변화 전망을 담은 ‘2013년 10대 글로벌 트렌드’ 보고서를 발표하고 그동안 세계경제를 이끌어 온 미국의 영향력이 크게 약화돼 국제사회가 다원화되는 G-제로 시대에 진입한다고 관측했다. 특히 미국과 중국이 새 정부 출범 이후 정치·경제 분야에서 갈등을 겪고 유럽 재정위기로 주요 선진국들이 자국의 경제문제 해결에 치중하게 돼 글로벌 리더십이 크게 약화될 것으로 보인다. 세계경제는 위기에서는 벗어나지만 고성장의 한계에 다다라 4% 내외의 완만한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추정됐다.

자원을 둘러싼 영토분쟁은 더욱 확산될 전망이다. 석유, 천연가스, 희토류 등이 매장된 남중국해의 난사군도, 동중국해의 센카쿠열도, 러시아의 쿠릴열도, 동해의 독도 등을 문제 지역으로 꼽았다. 보고서는 로봇청소기 외에 의료·교육용 등에서 로봇 이용 확산으로 ‘팍스 로보티카’(Pax Robotica) 시대가 도래한다고 봤다. 다양한 물건들이 인터넷에 연결되어 효용성이 높아지는 ‘싱터넷’(Thingternet) 시장도 부상한다. 소비 측면에서 ‘세빌 서비스’의 유행이 눈에 띈다. 기업들은 하인(세빌)처럼 고객의 욕구와 필요, 변덕까지 맞추는 서비스를 앞다퉈 내놓을 것으로 보인다.

박상숙 기자 alex@seoul.co.kr



2013-01-07 1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