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근혜노믹스 화답 어떻게” 고민 커지는 전경련

“근혜노믹스 화답 어떻게” 고민 커지는 전경련

입력 2013-01-08 00:00
업데이트 2013-01-08 00: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0일 회장단 회의… 새정책 부응 수위 ‘관심’

오는 10일 첫 회장단 회의를 앞두고 있는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가 깊은 고민에 빠졌다. 곧 출범하는 새 정부의 경제정책 기조에 맞춰 투자와 고용에 있어서 ‘화끈한 카드’를 내놓아야 하는데 기업들의 사정이 그다지 좋지 않기 때문이다.

지난해까지는 대기업들이 올해 투자와 고용 규모를 늘리지 않을 것이란 전망이 지배적이었다. 새 정부의 경제민주화 정책에 눈높이를 맞추고 대내외 경영 악화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보수적 경영을 통한 내실 강화가 최상책으로 여겨졌다.

전경련이 전하는 현재 기업 분위기도 여기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 전경련에 따르면 현재 30대 그룹은 투자·고용 계획을 취합 중인데, 지난해 수준과 비슷하거나 오히려 축소되는 경우도 있다. 10대 그룹 가운데 아직 투자 계획을 확정하지 못한 곳도 있다. 기업들 사이에서는 투자 계획보다 구조조정 일정을 짜야 한다는 자조 섞인 이야기도 나오는 지경이다.

이런 상황에서 지난 6일 LG그룹이 지난해보다 3조 2000억원(19.1%) 늘려 올해 사상 최대 규모인 20조원 투자 계획을 발표하면서 전경련과 재계가 당혹스러워하고 있다. 재계 일각에서는 선수를 쳤다는 표현도 나온다.

LG가 치고 나가자 여기저기서 박수가 쏟아졌지만, 재계로서는 예상치 못했기 때문이다. 이유야 어떻든 경제위기 극복을 내세운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에게 힘을 실어주기 위한 적극적인 행보로 받아들여진 만큼 삼성, 현대차, SK 등도 조만간 이에 상응하는 투자 계획을 발표할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이나 정몽구 현대차 회장 등도 신년사를 통해 공격경영을 유지할 것이라고 시사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올 첫 회장단 회의에서 전경련이 경제위기 극복과 관련해 ‘어떤 식으로든 화답해야 한다’는 기대가 더욱 높아졌다. 새달 박근혜 정부 출범을 앞두고 한국 재계를 대표하는 재벌 총수들이 모이는 자리인 만큼 관심도 크다. 앞서 지난달 26일 전경련 회장단은 전경련 사옥을 찾은 박 당선인에게 “새 정부와 협력해 투자 확대와 일자리 창출, 동반성장, 사회공헌사업 등에 앞장서겠다”고 약속했었다.

전경련 고위 관계자는 “첫 회의는 올해 국내외 경제 전망을 토대로 투자 계획을 점검하고 새해 사업을 검토하는 자리”라며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서는 뭐라도 내놔야 하는데 시기적으로 구체적인 계획을 내놓을 수 있는 상황이 아니어서 부담스럽다”고 고충을 토로했다. 이 관계자는 “경제민주화 영향으로 대기업에 대한 바람은 알지만 기업들이 정치 논리에 따라 투자와 고용 계획을 짤 수는 없지 않으냐”며 곤혹스러워했다.

한편 첫 회장단 회의에 회장들이 얼마나 참석할지도 관심사다. 대통령 취임을 앞두고 있어 회장들이 많이 나올 것이라는 예상도 있지만 얼마 전 박 당선인과 상견례를 가져 회의 참석 인원은 10명 안쪽이 될 것이란 관측도 있다. 지난달 간담회에는 정몽구 현대차 회장, 최태원 SK 회장 등 16명이 참석했다. 전경련 측은 “총수들의 참석 여부는 회의 당일 오전쯤에나 알 수 있다”고 말했다.

박상숙 기자 alex@seoul.co.kr

2013-01-08 1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