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홈플러스, 잇단 자산 매각 왜?

홈플러스, 잇단 자산 매각 왜?

입력 2013-01-08 00:00
업데이트 2013-01-08 00: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국사업 축소’ 관측에 “유동성 확보 차원” 일축

홈플러스가 국내 최대 규모의 신선식품 전문 물류센터인 안성 물류센터를 매각했다.

7일 업계에 따르면 홈플러스는 최근 경기 안성시 원곡면 칠곡리 원곡물류단지 내 ‘안성 신선물류서비스센터’를 KTB자산운용의 부동산펀드인 KTB칸피던스사모부동산투자신탁제40호에 팔았다. 매각 가격은 약 937억원이다.

매각은 기업들이 보유하는 부동산을 펀드에 매각하고 재임차하는 ‘세일앤드리스백’ 방식으로 이뤄졌다.

10년간 홈플러스는 안성 물류센터를 KTB자산운용 펀드로부터 임대하며, 이후 한 차례 재계약을 통해 10년 더 빌릴 수 있다. 홈플러스는 안성 물류센터를 짓기 전에 KTB자산운용 펀드에 매각하기로 계약, 투자자금을 확보하는 ‘선도매매’ 방식을 사용했다.

홈플러스는 지난해에도 서울 영등포점과 금천점, 경기 동수원점, 부산 센텀시티점 등 4개 점포를 같은 방식으로 매각한 바 있다.

홈플러스의 잇단 자산 매각을 두고, 일각에서는 대주주인 영국 테스코가 한국지역 사업을 축소하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특히 대형마트 규제 법안으로 인한 매출 감소 등 사업이 원만하지 않자 한국에서 ‘발을 빼려 한다’는 소문도 돌고 있다.

이에 대해 홈플러스 측은 “사실무근”이라고 일축했다. 홈플러스 관계자는 “선도매매는 물류센터를 지을 때부터 계획된 것”이라며 “세일앤드리스백에 대해 국내에서 부정적인 시각이 많으나 해외에서는 흔히 사용되는 긍정적인 자산유동화 수단”이라고 설명했다. 홈플러스는 매각 대금으로 유동성을 확보하고 홈플러스의 핵심 사업인 마트 운용 자금에 쓸 예정이라고 밝혔다.

강주리 기자 jurik@seoul.co.kr

2013-01-08 1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