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창조경제는 아이디어 파는 것…참신, 스타일의 나이키 대표적”

“창조경제는 아이디어 파는 것…참신, 스타일의 나이키 대표적”

입력 2013-04-01 00:00
업데이트 2013-04-01 00: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창조경제 주창자 존 호킨스 英 경영전략가 국내 첫 인터뷰

이미지 확대
존 호킨스 英 경영전략가
존 호킨스 英 경영전략가


바야흐로 창조경제의 시대다. 정부와 기업 등 한국 사회 전체가 창조경제의 개념을 공부하고 갈 길을 찾기 위해 애쓰고 있다. 하지만 명확한 답은 보이지 않는다. ‘기존에 없던 개념’이라거나 ‘융합’ ‘상생’ 등 모호한 표현만 난무한다. 각종 보고서와 행사는 기존의 콘텐츠에 창조경제라는 단어만 덧씌우는 것에서 의미를 찾기도 한다.

서울신문은 창조경제의 주창자로 영국의 경영전략가인 존 호킨스(68)와의 이메일·국제전화 인터뷰를 통해 창조경제의 의미와 지향점, 구현 방안 등에 대해 들어 봤다. 영국과 중국에서 주로 활동해 온 호킨스가 한국 언론과 인터뷰한 것은 처음이다.

호킨스는 31일 “자본보다 아이디어의 가치를 높게 둔다면 창조경제는 어느 곳, 어느 산업 분야에서나 가능하다”면서 “새로운 개념이 아니라 우리 주변에서 쉽게 찾을 수 있는 개념”이라고 밝혔다. 창조경제의 대표적인 사례로는 나이키를 꼽았다. 그는 “나이키는 신발이 아니라 스타일과 참신함을 파는 기업”이라며 “제품을 만드는 데 들어간 가격이 아니라 제품에 담긴 아이디어를 파는 것이 창조경제”라고 강조했다. 이어 “창조경제는 어디까지나 방법에 대한 개념이고 결과물은 다양하게 구현될 수 있는 만큼 용어 자체에 매몰돼서는 안 된다”고 덧붙였다.

호킨스는 한국 정부에 대해 “창조경제를 구현하는 것은 어디까지나 기업과 경영인들이며, 정부는 그들이 창조경제를 향해 나가는 데 걸림돌이 없는지 치워 주는 역할을 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우선적으로 해결해야 할 과제로는 시장 개방, 공정한 경쟁, 신생 기업에 대한 세금 감면 등을 꼽았다. 창조경제로 일자리 창출을 이루겠다는 목표에 대해서도 긍정적인 입장을 나타냈다. 하지만 일자리를 인위적으로 만들기 위한 특정 산업 육성보다는, 유연성 있는 사회를 구현함으로써 새로운 일자리가 생겨나는 것이 더 바람직하다고 봤다. 그는 “아이디어가 중요한 창조경제에서는 새로운 생각이 곧 새로운 직업이 된다”고 말했다. 한국이 개선해야 할 부분으로는 지나친 정보통신기술(ICT) 치중 현상을 들었다. 호킨스는 “한국의 ICT는 하드웨어적인 부분에 편중돼 있는데, 창조경제를 이루는 것은 결국 소프트웨어나 콘텐츠”라며 “기계공학보다 소프트웨어가 더 중요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박건형 기자 kitsch@seoul.co.kr

2013-04-01 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