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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행 ‘스윙서비스’ 고객 외면에 헛스윙!

은행 ‘스윙서비스’ 고객 외면에 헛스윙!

입력 2013-04-19 00:00
업데이트 2013-04-19 0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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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는 돈 강제저축 급전때 불편”

고객이 지정한 일정 금액을 넘는 돈을 적금으로 자동이체해 주는 ‘스윙서비스’가 고객의 외면을 받고 있다. 강제 저축 효과를 누릴 수 있어 수년 전부터 은행들이 도입했지만 실적은 미미하다.

18일 금융권에 따르면 국민·기업·신한·우리·하나·SC은행 등이 ‘스윙서비스’ 상품을 팔고 있다. 예를 들어 급여이체 통장에 매달 300만원이 들어온다면 스윙서비스 지정금액을 100만원으로 설정할 수 있다. 이럴 경우 잔액 중 100만원이 넘는 금액은 적금으로 자동이체된다. 은행들은 저축을 독려하기 위해 우대금리를 추가로 지급해준다. 한마디로 쓸 돈만 남겨놓고 통장 잔액을 없애버리는 강제저축 서비스다.

도입한 지 2~3년이 지났지만 은행들 대부분은 실적 공개를 꺼렸다. 상품은 있지만 사용자가 거의 없기 때문이다. 그나마 종합자산관리계좌(CMA) 통장과 연계한 하나은행 ‘빅팟통장’만 46만 계좌, 5145억원으로 명맥을 유지하는 수준이다. 2010년 11월에 출시된 빅팟통장은 CMA 열풍과 함께 인기를 끌었다. 고객들이 ‘스윙서비스’를 외면하는 가장 큰 이유는 불편하기 때문이다. 앞에 든 사례처럼 100만원만 통장에 남겨뒀다가 급하게 돈이 필요할 경우 적금에서 다시 빼서 써야 하기 때문이다. 직장인 김정민(31·여)씨는 “매달 예상치 못하게 급전을 써야 할 때가 있는데 남겨둔 돈이 없어 불편했다”고 말했다. 적금상품에 자동이체해 놓는 것과 큰 차이가 없다는 점도 고객을 끌지 못한 요인이다. 시중은행 관계자는 “한 은행이 하니까 다른 은행도 너나없이 뛰어들었지만 현재는 이용하는 사람이 없어 사장된 상태”라고 씁쓸해했다.

이민영 기자 min@seoul.co.kr



2013-04-19 2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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