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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드 ‘선지급 포인트’는 할인 아닌 빚”

“카드 ‘선지급 포인트’는 할인 아닌 빚”

입력 2013-04-26 00:00
업데이트 2013-04-26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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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회원 534만 8000명 절반이 포인트 부족 현금상환

“카드 선(先)지급 포인트, 할인이 아니라 빚입니다.”

신용카드 포인트를 이용해 물건값 등을 먼저 결제했다가 약속한 포인트만큼 채우지 못해 현금으로 물어내는 사례가 급증하자 금융당국이 주의를 당부하고 나섰다. 선지급 포인트는 할인 혜택이 아니라 빚이라는 점을 분명히 한 것이다.

25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신한카드 등 전업 카드사의 선지급 포인트 이용 회원은 534만 8000명이다. 이 가운데 포인트가 모자라 현금으로 상환한 비율이 평균 49.4%였다. 하나SK카드의 경우 현금상환비율이 80%에 육박했다. 이어 KB국민카드 68.5%, 신한카드 55.2% 순이었다.

선지급 포인트는 물품을 구입할 때 카드사가 최대 70만원을 미리 지급해주고 회원은 최장 3년 동안 카드 이용실적에 따라 적립되는 포인트로 이를 상환하는 제도다.

문제는 카드 이용 실적이 부족하면 미리 지원받은 금액을 현금으로 상환해야 하고, 연체 시 최고 연 25.0%의 연체이자를 지불해야 한다는 점이다. 게다가 카드사에 따라 무이자 할부, 공과금, 대중교통 이용액 등은 포인트 적립대상에서 빠진다. 이에 따라 금감원은 결제단계에서 할인받을 수 있는 포인트 이용한도를 이용자의 최근 평균 6개월간 카드사용 금액을 기준으로 정하도록 지도했다. 백민경 기자 white@seoul.co.kr

2013-04-26 2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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