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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 신경영 20년] “차세대 리더십 구축에도 힘 쏟아야”

[삼성 신경영 20년] “차세대 리더십 구축에도 힘 쏟아야”

입력 2013-06-08 00:00
업데이트 2013-06-08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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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가들의 ‘미래 삼성’ 조언

“앞으로의 20년은 장담할 수 없다.”

7일 경제 전문가들은 올해로 신경영 선언 20주년을 맞은 삼성의 미래를 두고 이같이 입을 모았다. 혁신과 질적 성장을 근거로 한 신경영 20년의 성과는 물론 크지만 지금부터 20년 뒤에도 삼성의 ‘아성’이 유지될지는 불확실하다는 얘기다. 특히 전문가들은 창조적인 신사업 개척과 이건희 회장 다음 세대의 리더십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경영전략 전문가로 알려진 송재용 서울대 경영학과 교수는 속도와 품질처럼 양립이 힘든 요소를 동시에 추구하는 ‘패러독스 경영’이 삼성의 성공 요인 중 하나라고 분석한 뒤 이를 통해 앞으로는 ‘기술 선도 기업’이 돼야 한다고 분석했다. 송 교수는 “과거 삼성은 남이 만든 제품, 기술을 베껴 오거나 사 와서 사업을 하는 모델이었다”며 “이제는 세상에 없는 상품·기술·사업 모델을 선도하는 기업이 돼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경묵 서울대 경영학과 교수도 삼성이 남이 만든 시장을 빠르게 따라가는 ‘패스트 팔로어’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조언했다. 그는 “현재 삼성의 매출 구조를 보면 스마트폰에 대한 의존도가 너무 높은데 앞으로는 이 부분 수익률이 점점 떨어질 것”이라며 “창조적 혁신을 통해 남들이 하지 않은 다른 시장, 다른 산업을 열어 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 교수는 이를 위해 ‘삼성맨’으로 대표되는 삼성의 획일적 조직 문화가 바뀌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창조적 혁신을 위해 기존의 순혈주의, 폐쇄주의에서 벗어나 글로벌 기업에 걸맞은 다인종을 포함한 다양성을 용인하는 개방적·창의적 기업 문화를 만들어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미래 삼성을 위해서는 시장의 반응 속도를 고려해 이제 차세대 리더십 구축에도 힘을 쏟아야 한다는 분석도 나왔다. 김상조 한성대 무역학과 교수는 “다음 세대 리더십 구축에는 내부 구성원은 물론 시장으로부터 신뢰를 얻을 수 있는 어느 정도의 준비 기간이 필요하다”며 “전문 경영인에게 더 많은 힘을 실어 주는 것도 미래의 경영 실패 위험을 분산하는 방법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강병철 기자 bckang@seoul.co.kr

2013-06-08 1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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