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전체 리콜 826건, 식품이 349건으로 최다
정부나 지방자치단체가 내린 리콜명령이나 리콜권고는 지난해 늘었지만, 사업자의 자진 리콜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공정거래위원회는 지난해 리콜 실적을 종합한 결과 식품, 의약품, 공산품, 자동차 등 10여개 분야에서 총 859건의 리콜 조치가 취해진 것으로 집계됐다고 12일 밝혔다.
이는 전년(826건)보다 33건(4%) 늘어난 것이다.
리콜 조치는 2009년 495건에서 2010년 848건으로 급증한 뒤 2011년 826건 등 3년 연속 800건대 수준을 기록했다.
유형별로는 리콜 명령이 546건으로 전년보다 17.5% 늘었고 리콜권고는 124건으로 17.5% 증가했다.
그러나 업체의 자진리콜은 189건으로 36.4% 감소했다.
자진리콜은 물품의 위해 요소를 인지한 사업자가 스스로 해당 물품을 수거·파기하거나 수리·교환·환급하는 조치를 말한다.
품목별로는 식품이 349건(40.6%)으로 가장 많고 의약품 244건(28.4%), 공산품 173건(20.1%), 자동차 76건(8.8%), 기타 17건(2%) 등 순이다.
식품은 최근 3년 연속 리콜이 가장 많은 품목이다.
의약품은 2010년 166건을 기록하고서 3년 연속 리콜 건수가 증가했다.
공산품 리콜 건수는 2011년 2월 제품안전기본법의 시행 영향으로 2010년 17건에서 2011년 137건으로 폭증한 데 이어 지난해에도 큰 폭의 증가세를 보였다.
이에 비해 2011년 180건에 달한 자동차 리콜 건수는 대폭 감소했으며 지난해 76건의 리콜 중 수입차는 60건(79%)을 차지했다.
공정위는 소비자종합정보망인 스마트컨슈머 사이트(www.smartconsumer.go.kr)와 스마트컨슈머 앱을 통해 품목별 통합 리콜정보와 외국의 리콜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공정위 관계자는 “소비자 안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각 정부부처와 지자체가 리콜과 관련해 적극적으로 법을 집행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