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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여행 저가 상품 ‘유류할증료 뻥튀기’ 많아

해외여행 저가 상품 ‘유류할증료 뻥튀기’ 많아

입력 2013-06-18 00:00
업데이트 2013-06-18 08: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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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콕 파타야 패키지 75% 부풀려 받아

본격적인 여름 휴가철을 앞두고 일부 온라인 여행사들이 유류 할증료를 최대 75% 부풀려 받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소비자문제 연구소 ‘컨슈머리서치’(대표 최현숙)가 소셜커머스와 오픈마켓에서 판매되는 25개 여행상품을 무작위 추출해 가격실태를 조사한 결과 20개 상품의 유류할증료가 항공사의 공시가격보다 최대 75% 높게 책정됐다고 18일 밝혔다.

이들 여행사는 ‘최저가’, ‘초특가’, ‘땡처리’등 을 내세워 싼 가격으로 소비자를 유인하고 있지만 실제 유류할증료를 비싸게 책정해 제값을 다 챙기고 있는 것이다.

유류할증료는 유가 변동에 따라 승객에게 부과되는 할증요금이다. 항공사별로 책정해 매달 사전 고지한다.

국제선의 경우 전전월 16일부터 전월 15일까지 싱가포르 국제석유시장 항공유(MOPS) 평균 가격을 기준으로 정한다.

25개 상품 중 유류할증료가 가장 부풀려진 상품은 6월 티웨이항공으로, 태국에 가는 P여행사의 ‘방콕 파타야’ 패키지였다. 9만1천원인 유류할증료를 16만원으로 무려 75%나 바가지 씌웠다.

제주항공으로 방콕으로 가는 N여행사 패키지상품도 9만1천원인 유류할증료를 15만원으로 64% 부풀렸다. 제주항공을 이용하는 O여행사의 일본 나고야 상품도 4만5천700원인 유류할증료를 7만원으로 53%나 올려 받았다.

조사대상 25개 상품 중 항공사가 공지한 유류할증료를 그대로 받는 곳은 미주와 유럽 상품 등 5개뿐이었다.

동남아, 일본, 호주지역 상품의 유류할증료는 항공사 공시가격보다 11∼75% 비쌌다.

최현숙 컨슈머리서치 대표는 “여행사들이 초특가를 내세워 소비자를 유인하고는 유류할증료를 활용, 바가지를 씌우고 있다”며 “현재 이 같은 가격 꼼수를 감독하거나 규제할 수 있는 기관도 없고 실태파악도 이뤄지지 않고 있어 소비자 스스로가 상품을 꼼꼼히 확인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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