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부 “추경예산 40% 이상 3분기까지 집중 집행”

정부 “추경예산 40% 이상 3분기까지 집중 집행”

입력 2013-07-01 00:00
업데이트 2013-07-01 15: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SOC 등 공공기관 투자 확대 포함 1조원 재정 보강 추진

정부는 상반기에 마련한 추가경정예산안의 40% 이상을 3분기까지 집중적으로 집행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발전시설·사회간접자본(SOC) 등 공공기관 투자규모를 확대하는 등 모두 1조원 규모의 재정 보강 대책도 추진할 계획이다.

이석준 기획재정부 2차관은 1일 오후 서울 여의도 수출입은행에서 재정관리협의회를 열고 “상반기에 마련한 추경예산이 경기반등의 마중물이 될 수 있도록 40% 이상을 3분기까지 집중 집행해 현재의 재정 여력을 최대한 활용하겠다”고 말했다.

이 차관은 “하반기 집행계획을 조정해 매년 되풀이되는 ‘예산 연말 몰아쓰기’ 관행을 근절하고 낭비 요인을 최소화하겠다”고 덧붙였다.

그는 “하반기에는 대외여건이 개선되고 상반기에 마련한 정책들의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보이지만 양적완화 축소에 따른 자본 유출입 변동 우려, 엔화 불안 등 하방위험이 잠재하고 있고 국내 소비·투자도 여전히 부진하다”고 진단하며 “이런 상황에서 재정 집행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발전시설·사회간접자본(SOC) 등을 중심으로 공공기관 투자규모를 5천억원 확대하고, 선투자제도·민간투자사업 활성화 등을 통해 모두 1조원 규모의 재정보강 대책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 차관은 민간투자사업 활성화 방안에 대해 “하반기에 신규사업은 물론 재정으로 기추진 중인 사업에 대해서도 민간투자 방식의 추진 가능성을 적극 검토하고, 임대형 민자사업(BTL)의 민간제안 허용, 수익형 민자사업(BTO)·BTL 혼합형 방식의 활성화 등 제도 개선도 추진하겠다”고 설명했다.

이어 “민자사업에 대한 부정적 여론의 원인이었던 수익보장(MRG) 사업을 비용보전(CC) 방식으로 재구조화해 재정부담을 축소하고, 민간투자제도에 대한 정부 신뢰회복도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이 차관은 이날 ‘서민주거지원 사업군’ 심층평가 결과도 설명했다. 서민주거지원 사업이 주택보급률 개선, 저소득층 주거비 부담 완화에 기여하고 있으나 주택 유형별 공급 물량을 조정할 필요가 있고 주거급여, 주택자금 융자 방식에 비효율이 있다는 것이다.

그는 이를 개선하기 위해 “공공임대주택 공급을 확대하고 공공분양주택 공급은 축소 조정하며, 소득 외 재산기준을 구체화하는 등 대상자 선정기준을 강화하는 한편, 주택바우처 제도 도입, 서민주택자금 통합 운영 등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