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삼성전자·구글 ‘특허 동맹’

삼성전자·구글 ‘특허 동맹’

입력 2014-01-28 00:00
업데이트 2014-01-28 09: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향후 10년 출원 특허도 공유

세계 정보기술(IT) 업계의 양대 산맥인 삼성전자와 구글이 자사의 특허를 공유하기로 결정했다. 삼성전자는 하드웨어, 구글은 소프트웨어 세계 1위 업체다. IT 업계를 선도하는 두 회사의 특허 상호사용(크로스라이선스) 계약에 외신은 향후 기술시장이 커다란 전환기를 맞게 될 것이라며 의미를 부여했다.

삼성전자는 27일 구글과 광범위한 기술·사업 영역에 걸쳐 특허 크로스라이선스 계약을 맺는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양 사는 기존에 가지고 있던 특허(삼성전자 10만여건, 구글 5만여건)는 물론이고 향후 10년간 출원하는 특허까지 공유하게 된다. 이 계약으로 삼성전자는 구글의 운영체제(OS)를 마음껏 활용할 수 있고, 구글 역시 삼성전자로부터 제조업 기술을 배울 수 있어, 양 사는 미래의 제품·기술 개발 분야에서 협력을 더욱 강화하는 발판을 마련했다. 외신도 이 빅이벤트에 큰 관심을 보였다. 뉴욕타임스는 “특허 크로스라이선스 계약은 구글과 삼성전자의 지적재산권 분쟁을 줄일 것”이라며 “이 계약으로 테크놀로지 시장은 앞으로 10년 동안 큰 전환을 맞이하게 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삼성전자 지적재산권(IP)센터장 안승호 부사장은 “구글과의 이번 계약 체결은 불필요한 경쟁보다 협력을 통해 더 발전할 수 있음을 보여 주는 것”이라며 “IT 업계에 매우 의미 있는 일”이라고 자평했다. 앨런 로 구글 특허 담당 고문도 “잠재적인 소송 위험을 줄이고 혁신에 집중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김양진 기자 ky0295@seoul.co.kr

2014-01-28 1면

관련기사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