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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 ‘電子 의존도’ 갈수록 심각

삼성 ‘電子 의존도’ 갈수록 심각

입력 2014-02-11 00:00
업데이트 2014-02-11 02: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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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12개 계열사 영업이익 분석해보니

삼성그룹의 삼성전자 쏠림 현상이 예상보다 심각한 것으로 드러났다. 지난해 삼성그룹이 벌어들인 수익의 96% 정도를 삼성전자가 홀로 벌어들인 것으로 확인됐다. 전년(86%)보다 비중이 더 커진 것이다.

문제는 다른 계열사의 실적 악화가 이런 편중 현상을 가속화하고 있다는 점이다. 삼성전자의 위기가 전체 그룹의 위기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더욱 짙어지고 있다. 삼성그룹 내에서도 이미 이 문제를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다. ‘삼성은 삼성전자와 삼성후자로 나뉜다.’ 직원들 사이에서도 삼성전자와 다른 계열사의 실적 격차를 두고 이런 우스갯소리가 돌 정도다.

10일 서울신문이 지난 7일까지 잠정 공개한 삼성그룹 12개 상장사의 지난해 실적을 비교한 결과 삼성전자의 영업이익(36조 7850억원)이 이들 전체(38조 3501억원) 가운데 차지하는 비중은 95.9%로 나타났다. 전년(85.8%)보다 10.1% 포인트 급증했다.

12개 상장사의 영업이익은 1년 새 13.3% 증가했다. 전체 상장사 영업이익 증가율(0.4%)이나 4대 그룹 영업이익 증가율(11.1%)에 비해 좋은 듯 보인다. 하지만 삼성전자의 영업이익을 빼고 보면 11개 계열사의 영업이익은 4조 7908억원(2012년)에서 1조 5651억원(지난해)으로 67.3% 떨어졌다.

삼성전자와 제일기획을 제외한 10개 계열사의 영업이익은 모두 감소했다. 특히 지난해 업황이 안 좋았던 계열사는 더욱 쪼그라들었다. 삼성엔지니어링(-1조 280억원), 삼성SDI(-273억원), 삼성 정밀화학(-203억원) 등은 큰 폭의 영업손실을 봤다. 삼성엔지니어링의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무려 239.5%나 감소했다.

삼성그룹의 한 계열사 관계자는 “실적은 업황 등 대외 변수의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면서 “올해는 지난해보다 나을 것으로 보여 실적도 개선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삼성전자가 경기 요인만으로 좋은 실적을 거둔 것은 아니다. 업계 관계자는 “삼성전자의 승승장구는 스마트폰, TV, 반도체 등의 부품부터 세트에 이르기까지 모두 커버하는 것은 물론 꾸준한 기술 개발과 더불어 내수와 글로벌, 선진국과 신흥국 시장을 넘나드는 경영 전략이 통한 결과”라고 분석했다. 김현종 한국경제연구원 기업정책연구실 연구위원은 “삼성전자 쏠림 현상은 삼성전자가 그만큼 글로벌 경쟁력이 강해진 결과이기도 하다”고 말했다.

삼성전자와 같이 지난해 전년 대비 실적 상승을 기록한 제일기획 역시 4대 매체 광고를 넘어서 리테일 마케팅으로의 영역 확장, 중국 등 신흥국 시장으로의 과감한 진출을 실적 호조의 원동력으로 보고 있다. 제일기획의 지난해 영업이익은 1300억원으로 전년보다 2.9% 증가했다.

김갑재 자본시장연구원 기업정책실장은 “자칫 삼성전자가 흔들리면 나머지 계열사는 물론 협력 업체까지 큰 위험에 처할 수 있다”면서 “다른 계열사들은 사업을 다변화하고 삼성전자도 현재의 사업 분야에 안주하지 말고 꾸준한 연구 개발로 신사업을 개척해야 리스크를 최소화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삼성전자의 성공 경험을 다른 계열사에 전파해 제2, 제3의 삼성전자로 키우려는 삼성그룹의 전략이 현재로선 가장 좋은 해법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양진 기자 ky0295@seoul.co.kr
2014-02-11 1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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