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실형’ 최태원 SK 회장직 물러나나

‘실형’ 최태원 SK 회장직 물러나나

입력 2014-03-01 00:00
업데이트 2014-03-01 02: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崔회장 형제 계열사 등기이사 재선임 타당성 여부 신중 검토

유죄가 확정된 최태원 회장이 SK그룹 회장직에서 물러날 것으로 보인다. SK그룹이 이에 대한 검토 작업을 벌이고 있다.

28일 SK그룹 등에 따르면 최 회장 형제가 대법원 상고심에서 유죄가 확정돼 최 회장 형제의 계열사 등기이사 재선임의 타당성 여부를 신중히 검토 중이다. 최 회장은 현재 그룹 내 직급인 회장직 외에도 상법상의 SK㈜, SK이노베이션, SK C&C, SK하이닉스 등 4개사의 등기이사로 등재돼 있다.

이 중 SK와 SK이노베이션은 이달로 등기이사 3년 임기가 만료돼 재선임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 동생인 최재원 수석부회장도 SK E&S와 SK네트웍스의 등기이사 임기가 이달 끝난다.

최 회장 형제의 등기임원 거취는 최근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의 계열사 대표이사직 사퇴와 맞물려 관심을 끌고 있다.

여기에 경제개혁연대가 최 회장의 실형 확정 직후 최 회장이 SK의 등기이사로 재선임되는 안건이 상정된다면 SK 주주총회에 참석해 이에 반대하는 주주발언을 하겠다고 압박하고 있다. 현실적으로 최 회장이 교도소 수감 상태에서 경영에 관여하기가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오너의 등기이사 선임’을 재임 기간 일어난 경영 행위에 대한 민·형사상 무한 책임을 지는 책임경영 차원에서 봐야 한다는 점에서 최 회장 형제가 물러나는 것은 문제가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김양진 기자 ky0295@seoul.co.kr
2014-03-01 1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