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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주영 장관 취임…풀어야 할 과제 산적

이주영 장관 취임…풀어야 할 과제 산적

입력 2014-03-06 00:00
업데이트 2014-03-06 10: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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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양수산부의 새 사령탑으로 이주영 장관이 6일 취임했다.

4선(경남 마산)의 여당 중진 의원인 이 장관은 무엇보다 재출범 이후 잦은 풍파에 시달려온 해수부에서 ‘중심추’ 역할을 해야 한다.

벌써부터 ‘실제 장관’으로서 해수부의 위상 강화에도 상당한 기여를 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하지만, 이 장관이 감당해야 할 파고도 만만치 않다.

당장 윤진숙 전 장관의 중도 하차로 흔들린 조직의 안정을 되찾는 것이 급선무다. 지난 이명박 정권 때 해체됐다가 새 정부 출범과 함께 5년 만에 부활한 해수부는 사실상 신생 조직에 가깝다.

지난 1년간 조직이 안정적으로 뿌리를 내려야 할 시기였으나 윤 전 장관의 갑작스러운 퇴진으로 해수부는 적잖은 타격을 입었다.

이 장관은 우선 윤 전 장관의 퇴진으로 입은 조직의 상처를 봉합하고 정부 출범 2년차를 맞아 구체적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추진 동력을 주입해야 한다.

외부 과제도 만만치 않다. 중국·일본 등 주변국의 해양관할권 팽창 시도 속에 독도 영유권과 이어도 관할권 확보 등 해양영토 수호가 시급한 과제로 꼽힌다.

이 장관도 4일 국회 청문회에서 “주변국의 해양관할권 팽창 시도에 맞서 독도 영유권과 이어도 관할권을 강화하고 한반도 주변 해역에 대한 정밀조사, 무인 도서에 대한 관리 강화 등을 통해 해양영토를 지켜내겠다”고 다짐했다.

지난해 시범운항한 북극항로 개척과 극지연구 강화, 북극 연안국과 협력 확대 등 남북극 경제영토 확장도 주요 과제다.

대내외 여건 악화로 어려움을 겪는 해운물류산업의 경쟁력 회복과 수산업의 미래산업화는 실물경제와 직결되는 문제다.

실제로 해운·조선업계는 장기 불황에 따른 특단의 대책을 요구하고 있으며, 어민들은 한·중 자유무역협정(FTA),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 등 시장개방에 대비한 대책 마련을 주문하고 있다.

윤 전 장관의 사퇴를 부른 여수 기름유출사고 수습도 이 장관이 풀어야 할 숙제다. 이 장관은 기름유출 사고의 배상·보상이 이른 시일 내 이뤄질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이는 한편, 해상오염사고 재발 방지를 위한 대책 마련에 착수할 것으로 보인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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