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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의 고객 10~20대 잡아라”

“미래의 고객 10~20대 잡아라”

입력 2014-03-07 00:00
업데이트 2014-03-07 01: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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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百 ‘영 프라이데이’ 행사

매장을 찾는 10~20대의 발길이 줄어든다는 것은 백화점엔 위기다. 지금 당장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작더라도 이들을 붙들지 못하면 미래의 고객을 잃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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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중구 소공동 롯데백화점 본점 영플라자에서 20대 여성 고객들이 할인 상품을 살펴보고 있다. 10~20대 고객층 감소로 위기감을 느끼고 있는 롯데백화점은 매월 첫째 주 금·토·일에 젊은 고객을 특정한 할인 및 경품 행사를 꾸준히 진행할 예정이다.  롯데백화점 제공
서울 중구 소공동 롯데백화점 본점 영플라자에서 20대 여성 고객들이 할인 상품을 살펴보고 있다. 10~20대 고객층 감소로 위기감을 느끼고 있는 롯데백화점은 매월 첫째 주 금·토·일에 젊은 고객을 특정한 할인 및 경품 행사를 꾸준히 진행할 예정이다.

롯데백화점 제공


대다수 젊은층에게 백화점은 비싸기만 하고 눈에 들어오는 건 별로 없는 지루한 쇼핑센터로 인식돼 있다. 이런 편견을 깨고 젊은층을 유도하고자 롯데백화점은 이달부터 매월 첫째 주 주말 10~20대 고객만을 위한 ‘영 프라이데이’ 행사를 전개한다. 10~20대에게 인기 있는 브랜드의 제품을 파격적으로 할인하는 것은 물론 사은품 및 재미난 경품 행사도 곁들인다. 신헌 대표는 “우리의 경쟁 상대는 캠핑, 단풍놀이 등과 같은 놀이 문화”라고 언급하면서 “젊고 패션이 강한 백화점, 즐거움을 주는 백화점이 돼야 한다”고 강조한 바 있다.

롯데백화점이 10~20대를 겨냥한 마케팅을 마련한 까닭은 최근 5년 새 이들의 소비가 현격히 줄고 있어서다. 롯데백화점 고객관리데이터에 따르면 지난해 40~50대 고객의 매출은 2009년에 비해 58%나 증가했지만 10~20대 고객의 씀씀이는 25% 줄어들었다. 현재 롯데백화점에서 10~20대 고객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013년 기준 8.6%다. 2009년(16.2%)에 비하면 7.6% 감소한 것으로 이들이 언젠가 백화점 매출을 좌우하는 큰손이 될 수 있는 터라 민감하게 대응하지 않을 수 없다.

이번 행사는 본점과 창원점에서 지난달 7일 단 하루 시범적으로 진행된 바 있다. 최대 70% 할인에 각종 이벤트로 무장, 행사 당일 본점 영플라자의 매출은 130%나 껑충 뛰었다. 이에 고무된 롯데백화점 측은 이달부터 행사 점포를 본점, 미아점, 창원점, 동래점, 울산점 등 5곳으로 확대했다.

7~9일 3일간 진행되는 이달 행사는 새 학기를 맞아 ‘드림 캠퍼스’를 주제로 내세웠다. 잡화, 의류 등 90여개 브랜드의 상품을 최대 60% 할인 판매하며, 10만원·20만원 이상 구매 시 5000원·1만원 상품권도 증정한다. 10~20대의 객단가가 낮은 점을 감안, 상품권 증정 금액대도 10만원으로 낮춰 잡았다. 오는 9일까지 롯데백화점 페이스북 이벤트글에 사연을 달면 추첨을 통해 현금 100만원과 롯데상품권 50만원권(1등) 등 청춘지원금을 증정하는 행사도 펼친다.

박상숙 기자 alex@seoul.co.kr
2014-03-07 1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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