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47점… 2011년 후 하락세
우리나라 국민이 느끼는 국내 기업에 대한 호감도가 보통 수준에도 못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대한상공회의소는 현대경제연구원과 함께 전국 20세 이상 남녀 1008명을 대상으로 2014년 상반기 기업호감지수(CFI)를 조사한 결과 100점 만점에 47.1점으로 집계됐다고 6일 밝혔다.
2010년 상반기 54.0점으로 정점을 찍은 CFI는 2011년 하반기(51.2점) 이후 3분기 연속 하락하다가 지난해 하반기 51.1점으로 반등한 뒤 다시 하락세로 돌아섰다. CFI는 국민이 기업에 대해 호의적으로 느끼는 정도를 5대 요소와 전반적 호감도를 합산해 지수화한 것이다.
요소별 점수를 보면 전반적 호감도가 지난해 하반기 49.2점에서 올해 상반기 45.5점으로 떨어지는 등 모든 요소가 전부 하락했다. 생산성은 67.8점에서 61.3점, 국제 경쟁력은 76.6점에서 71.2점, 국가 경제 기여는 54.5점에서 49.6점, 윤리경영은 25.2점에서 22.1점, 사회공헌은 40.9점에서 39.0점 등으로 각각 떨어졌다.
기업에 호감이 가는 이유로는 국가 경제 기여(42.3%)를 가장 많이 꼽았고 호감이 가지 않는 이유로는 윤리경영 미흡(44.5%)을 가장 많이 거론했다. 기업이 가장 먼저 해 줬으면 하는 것으로는 일자리 창출(40.6%)을 제일 많이 들었다. 국내 반기업 정서 수준에 대해서는 ‘높다’는 의견이 62.7%로 ‘낮다’(37.3%)고 답한 것보다 훨씬 많았다.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2014-08-07 14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