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리모터쇼 첫선 ‘이오랩’에 적용
포스코가 개발한 가벼우면서도 튼튼한 성질을 가진 차량용 강판이 글로벌 완성차 업체 르노의 자동차에 적용됐다.포스코는 2014년 파리모터쇼에서 선보이는 르노의 플러그인(충전식) 하이브리드 콘셉트카인 이오랩(EOLAB)에 새로 개발한 강판 3종을 처음 적용했다고 1일 밝혔다. 이오랩은 1ℓ의 연료로 100㎞까지 달릴 수 있는 고효율 소형차다. 르노는 긴 주행거리를 확보하기 위해 포스코가 만든 차량용 강판을 사용해 무게를 줄였다.
포스코는 열처리 프레스형강과 트윕강, 마그네슘 판재 등 3가지 강판을 르노에 공급했다. 열처리 프레스형강은 고온의 가열과 냉각 처리로 철판의 강도를 대폭 끌어올린 제품이고 트윕강은 충돌 등 힘이 가해졌을 때 에너지 흡수력을 높인 강판이다. 마그네슘 판재는 마그네슘 소재를 사용해 철재보다 60%, 알루미늄보다 20% 무게를 줄인 소재다.
포스코에 따르면 기존 르노의 소형차 모델인 클리오에 비해 이오랩의 무게는 400㎏ 이상 줄였다. 특히 차체 부분에서 30%(130㎏) 이상 감량했다. 포스코와 르노는 앞으로도 가벼운 차체 개발과 마케팅 분야 등에서 협력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전략적 협력관계를 강화할 계획이다.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2014-10-02 15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