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상품 특히 옵션 누락 많아
인터넷 가격비교사이트에 나오는 제품 중 7% 이상은 표시된 가격이 실제로 살 때 내야 하는 값과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공정거래위원회와 한국소비자원은 네이버 지식쇼핑 등 5개 가격비교사이트를 대상으로 가격비교사이트 가이드라인 이행 실태를 점검한 결과 많이 팔리는 810개 상품 중에서 7.2%의 표시 가격이 실제 판매하는 사이트에서 제시한 구입 가격과 달랐다고 7일 밝혔다. 가격비교사이트에서 가격이 추가되는 필수옵션을 제대로 반영하지 않았기 때문이다.업체별 가격 불일치율을 보면 비비가 9.3%로 가장 높았고 다음 쇼핑하우 7.5%, 에누리닷컴 6.8%, 네이버 지식쇼핑과 다나와가 각 6.2% 순으로 나타났다.
품목별로 보면 벽걸이 옵션 등을 선택해야 하는 스마트TV가 24.4%로 가격 불일치율이 가장 높았고 노트북 컴퓨터(22.2%), 데스크탑 컴퓨터(20.0%), 여성용 핸드백 및 기초화장품 세트 (11.1%) 등의 순이다. 특히 여행상품은 가격비교사이트에서 최저가격만 표시해 필수 선택사항은 아니지만 객실 수준 등 옵션에 따라 실제 구입 가격이 비싸지는 경우가 많았다. 국내여행 상품의 80%, 해외여행 상품의 40%는 가격비교사이트보다 판매사이트의 가격이 비쌌다. 가격비교사이트와 실제 판매사이트에서 표시한 배송비가 다른 상품도 17.2%나 됐다. 네이버 지식쇼핑과 비비는 배송비 불일치율이 18.6%로 가장 높았고 다음 쇼핑하우가 15%로 가장 낮았다. 가격비교사이트에서 살 수 있다고 표시한 제품 중 6.9%는 이미 품절돼 구입할 수 없었고, 2%는 클릭하면 다른 상품이 나왔다.
세종 장은석 기자 esjang@seoul.co.kr
2014-10-08 12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