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고객에 솔루션 마케팅” 권오준의 승부수

“해외고객에 솔루션 마케팅” 권오준의 승부수

입력 2014-10-29 00:00
업데이트 2014-10-29 01: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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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코, 송도 ‘2014 글로벌 포럼’

권오준 포스코 회장의 개발에서 생산까지 맞춤형으로 책임지는 ‘솔루션 마케팅’이 국내를 넘어 해외까지 확장되고 있다. 전 세계적인 철강 경기 불황을 포스코만의 마케팅 방식으로 이겨내겠다는 의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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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오준 회장이 28일 인천 송도컨벤시아에서 열리고 있는 ‘2014 포스코 글로벌 EVI 포럼’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포스코 제공
권오준 회장이 28일 인천 송도컨벤시아에서 열리고 있는 ‘2014 포스코 글로벌 EVI 포럼’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포스코 제공
포스코는 지난 27일부터 29일까지 3일간 인천 송도컨벤시아에서 ‘2014 포스코 글로벌 EVI(Early Vendor Involvement) 포럼’을 열고 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포럼에는 국내 자동차, 조선, 가전업체를 포함해 폭스바겐, 닛산, 포드, 피아트 등 500여개 해외 고객사 관계자 1200여명이 참가했고 2008년부터 격년으로 개최한 이래 역대 최대 규모로 진행되고 있다.

권 회장은 기조연설에서 “포스코의 솔루션 마케팅이란 고객의 입장에서 고객의 문제를 푸는 데 지원하는 것”이라며 “최고 성능의 강재를 가지고 고객이 있는 곳 가까이에서 빠르게 필요한 기술 지원과 포스코캐피탈에서 대출 지원 등을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포스코는 단순히 철강 공급사가 아니라 고객과 함께 성장하고 고객의 성공에 동반자가 되길 희망한다”고 강조했다.

포스코가 이처럼 국내외 고객사에 먼저 다가가려는 이유는 수년간 철강 경기 전망이 좋지 않아 과거처럼 가만히 앉아 고객을 기다릴 상황이 아니라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최근 세계철강협회 사무국이 발표한 내년 글로벌 철강 수요량은 올해보다 2.0% 늘어난 15억 9000만t에 그칠 것으로 전망했다. 올해 철강 수요량도 지난해보다 2.0% 늘어난 15억 6000만t에 머물 것으로 예상했다. 선진국 시장에서 철강 수요 회복세가 보이지만 최대 시장인 중국의 수요 부진 때문에 철강 경기가 부진할 것으로 분석됐다.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2014-10-29 1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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