쓸 곳 많은 삼성페이 vs 쓸 폰 많은 애플페이

쓸 곳 많은 삼성페이 vs 쓸 폰 많은 애플페이

김소라 기자
김소라 기자
입력 2015-09-29 23:06
업데이트 2015-09-29 23: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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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페이, 미국 출시

삼성전자의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 ‘삼성페이’가 28일(현지시간) 미국에서 출시됐다. 애플의 ‘애플페이’, 구글의 ‘안드로이드페이’와 함께 미국 시장에서 핀테크 3파전이 펼쳐지는 가운데 삼성전자가 삼성페이를 무기로 애플의 아이폰 독주에 제동을 걸 수 있을지 주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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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의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 ‘삼성페이’가 28일(현지시간) 미국에 정식 출시됐다. 삼성전자 제공
삼성전자의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 ‘삼성페이’가 28일(현지시간) 미국에 정식 출시됐다.
삼성전자 제공
삼성전자의 ‘삼성페이’는 한 달간의 베타서비스를 거쳐 28일 미국에서 정식 서비스를 시작했다. 미국 이동통신사업자인 AT&T, T모바일, 스프린트, US 셀룰러 가입자 중 갤럭시S6 시리즈와 갤럭시노트5 이용자들이 사용 가능하다. 삼성전자는 아메리칸익스프레스, 마스터카드, 비자 등 카드사와 뱅크오브아메리카, 씨티은행, US뱅크 등 은행과 협력 관계를 맺었다.

삼성에 앞서 애플의 ‘애플페이’는 지난해 10월 미국에서 서비스를 시작했으며 구글의 ‘안드로이드페이’도 지난달 10일(현지시간) 출시됐다. 이에 맞서는 삼성페이의 무기는 높은 범용성이다. 애플페이와 안드로이드페이는 근거리무선통신(NFC) 방식의 결제 방식만 지원하는데, 미국에서 NFC 결제 단말기를 갖춘 상점은 전체의 20%를 넘지 않을 정도로 보급이 더디다. 반면 삼성페이는 NFC 방식의 결제뿐 아니라 보급률이 90%에 가까운 마그네틱보안전송(MST) 방식의 결제까지 가능하다. 이 때문에 아직까지 고전 중인 애플페이에 강력한 대항마가 될 것이라는 게 업계의 전망이다.

반면 미국 시장에서 애플의 독주 체제는 견고하다. 북미 시장조사 업체 스트래티지애널리틱스(SA)에 따르면 올해 2분기 미국 스마트폰 시장에서 애플의 점유율은 32.1%로 삼성(26.2%)에 앞서 있다.

김소라 기자 sora@seoul.co.kr

2015-09-30 1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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