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에도 국산맥주 소비는 줄어드는 반면 수입 맥주 소비는 늘어나는 현상이 지속되고 있다.
수입 맥주의 종류가 많이 늘어난데다 가격 할인으로 소비자의 눈길을 끌면서 국산 맥주가 갈수록 설 자리를 잃어가는 추세다.
20일 업계에 따르면 이달 1∼14일 A대형마트의 국산 맥주 카스(-1.6%)· 하이트(-7.9%)·클라우드(-8.6%)의 매출은 마이너스 성장률을 보였으나 수입맥주는 매출성장률이 22.2%에 달했다.
A대형마트에서 수입맥주는 지난해 하반기에도 7월 31.0%, 8월 17.4%, 9월 15.7%, 10월 21.2%, 11월 -0.4%, 12월 24.2%를 기록해 두자릿수 성장세를 보였다.
그런 반면 카스는 7월 -18.1%, 8월 2.6%, 9월 1.5%, 10월 0.8%, 11월 1.6%, 12월 4.3%로 저조했다. 하이트는 7월 -2.1%, 8월 -4.0%, 9월 -16.0%, 10월 -14.2%, 11월 -3.9%, 12월 4.6%로 역신장이 뚜렷했다.
클라우드 역시 7월 0.8%, 8월 -5.8%, 9월 -10.3%, 10월 4.2%, 11월 -12.5%, 12월 -18.7%로 부진했다.
이 대형마트에서는 이런 추세를 고려해 작년 1월 319종이던 수입맥주 종류를 이달들어 357종까지 늘렸다.
이런 가운데 수입맥주 점유율도 점차 확대되고 있다. A대형마트에서 수입맥주의 판매 비중은 작년 7월 36.7%, 8월 39.1%, 9월 37.2%, 10월 36.5%, 11월 42.5%, 12월 43.2%로 지속적으로 늘었으며 이달 들어 43.5%를 차지했다.
B대형마트에서도 이런 현상은 비슷했다. 이달 1∼14일 카스(-7.0%)·하이트(-8.9%)·클라우드(-9.2%)는 매출이 줄었으나 수입맥주는 4.3% 성장했다.
대형마트 가운데 클라우드의 제조사인 롯데주류의 계열사인 롯데마트의 매출 실적은 포함하지 않았다.
음식점·유흥업소와는 달리 대형마트에서 판매되는 맥주는 주로 가정용이라는 점에서 맥주 소비자 선호가 점차 수입맥주로 기우는 추세로 해석할 수 있다.
신고가격 이외에 구체적인 유통가격이 잘 드러나지 않는 수입맥주들이 최근 할인 판매 공세를 하는 가운데 이를 인위적으로 막는 제도개선을 해야 한다는 규제논란이 오히려 수입맥주 소비를 부추기는 현상도 빚어졌다.
연합뉴스
수입 맥주의 종류가 많이 늘어난데다 가격 할인으로 소비자의 눈길을 끌면서 국산 맥주가 갈수록 설 자리를 잃어가는 추세다.
20일 업계에 따르면 이달 1∼14일 A대형마트의 국산 맥주 카스(-1.6%)· 하이트(-7.9%)·클라우드(-8.6%)의 매출은 마이너스 성장률을 보였으나 수입맥주는 매출성장률이 22.2%에 달했다.
A대형마트에서 수입맥주는 지난해 하반기에도 7월 31.0%, 8월 17.4%, 9월 15.7%, 10월 21.2%, 11월 -0.4%, 12월 24.2%를 기록해 두자릿수 성장세를 보였다.
그런 반면 카스는 7월 -18.1%, 8월 2.6%, 9월 1.5%, 10월 0.8%, 11월 1.6%, 12월 4.3%로 저조했다. 하이트는 7월 -2.1%, 8월 -4.0%, 9월 -16.0%, 10월 -14.2%, 11월 -3.9%, 12월 4.6%로 역신장이 뚜렷했다.
클라우드 역시 7월 0.8%, 8월 -5.8%, 9월 -10.3%, 10월 4.2%, 11월 -12.5%, 12월 -18.7%로 부진했다.
이 대형마트에서는 이런 추세를 고려해 작년 1월 319종이던 수입맥주 종류를 이달들어 357종까지 늘렸다.
이런 가운데 수입맥주 점유율도 점차 확대되고 있다. A대형마트에서 수입맥주의 판매 비중은 작년 7월 36.7%, 8월 39.1%, 9월 37.2%, 10월 36.5%, 11월 42.5%, 12월 43.2%로 지속적으로 늘었으며 이달 들어 43.5%를 차지했다.
B대형마트에서도 이런 현상은 비슷했다. 이달 1∼14일 카스(-7.0%)·하이트(-8.9%)·클라우드(-9.2%)는 매출이 줄었으나 수입맥주는 4.3% 성장했다.
대형마트 가운데 클라우드의 제조사인 롯데주류의 계열사인 롯데마트의 매출 실적은 포함하지 않았다.
음식점·유흥업소와는 달리 대형마트에서 판매되는 맥주는 주로 가정용이라는 점에서 맥주 소비자 선호가 점차 수입맥주로 기우는 추세로 해석할 수 있다.
신고가격 이외에 구체적인 유통가격이 잘 드러나지 않는 수입맥주들이 최근 할인 판매 공세를 하는 가운데 이를 인위적으로 막는 제도개선을 해야 한다는 규제논란이 오히려 수입맥주 소비를 부추기는 현상도 빚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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