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상의 300개 기업 설문
주요 수출 업종 가운데 섬유와 조선 등 한국의 전통적인 수출 주력 산업이 저물어가고 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이런 수출 주력 산업에 속한 기업 10곳 가운데 8곳은 주력 제품의 매출이나 이익이 줄어드는 쇠퇴기에 접어들고 있다고 판단하고 있어 수출 산업 전 분야에 빨간불이 켜진 것으로 나타났다.매출과 이익이 모두 늘어나는 ‘성장기’라고 답한 기업은 21.5%에 그쳤다. 현재 새로운 시장이 열리는 도입기라고 답한 업체는 한 곳도 없었다. 13대 수출 업종으로는 가전, 무선통신기기, 반도체, 석유제품, 석유화학, 선박, 섬유, 일반기계, 자동차, 자동차 부품, 철강제품, 컴퓨터, 평판디스플레이 등이 꼽힌다.
업종별로 쇠퇴기에 접어들었다는 응답은 선박(26.1%), 섬유(25%), 평판디스플레이(22.%) 순으로 많았다. 또 성숙기에 접어들었다고 응답한 업종은 컴퓨터(80%), 섬유(75%), 평판디스플레이(72.2%), 무선통신기기(71.4%) 등을 많이 꼽았다. 반면 자동차(50%), 반도체(41.7%)를 꼽은 기업은 상대적으로 적었다.
이런 성장둔화에 대응해 응답기업의 86.6%는 ‘신사업 추진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추진 분야로는 ‘기존 사업과 연관된 분야’(45.7%)나 ‘동일 분야’(43%)라고 답해 완전히 새로운 사업을 시도하기보다는 현재 사업과 관련된 사업을 확대하려는 경향이 강하게 나타났다. 추진하고자 하는 신사업 분야로는 ‘정보통신기술(ICT) 융합’(47.9%·복수 응답)이 가장 많았다.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2016-03-22 1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