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혁신없는 중저가 아이폰

혁신없는 중저가 아이폰

김소라 기자
김소라 기자
입력 2016-03-22 22:44
업데이트 2016-03-22 22: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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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장 절벽’ 애플 보급형 아이폰SE 공개

16GB 399弗 등 아이폰6S 60% 수준
다시 4인치… 일각선 “혁신 포기했다”
인도 등 신흥시장 점유율 넓힐지 주목

세계 스마트폰 시장의 성장 절벽이 애플의 콧대마저 꺾었다. 애플은 21일(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쿠퍼티노에 있는 본사에서 행사를 열고 보급형 신제품 ‘아이폰SE’를 공개했다. 고가 전략을 고수해 온 애플이 성장 한계에 직면하며 내놓은 타협점이지만, 일각에서는 ‘혁신’마저 포기했다는 혹평도 나온다.

이날 공개된 ‘아이폰SE’는 2013년 출시된 ‘아이폰5S’의 디자인을 계승한 채 성능은 지난해 출시된 ‘아이폰6S’에 가깝게 끌어올린 제품이다. 애플은 2014년 ‘아이폰6’부터 대화면 스마트폰으로 방향을 틀었지만, 여전히 작은 화면의 아이폰에 대한 수요가 많다는 판단에 다시 4인치라는 카드를 꺼내 들었다. 여기에 A9 프로세서와 M9 보조프로세서, 4K 동영상 촬영과 ‘라이브 포토’ 기능을 갖춘 1200만 화소 카메라, 애플페이 등을 탑재했다.

혁신의 상징이었던 애플답지 않게 기기 자체는 새로움이 없었다. 대신 ‘가격이 혁신’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아이폰SE의 출고가는 16GB 모델이 399달러(약 46만 2000원), 64GB 모델이 499달러(약 57만 8000원)로, 가장 최근 공개된 아이폰6S의 60% 수준이다. 2012년 내놓은 첫 보급형 제품 ‘아이폰5C’보다도 150달러나 저렴하다.

애플이 매년 9월 프리미엄 제품을 공개해 온 관례를 깨고 3월에 보급형 제품을 내놓은 것은 그만큼 돌파구가 절실하다는 의미다. 지난해 4분기(애플 회계연도 1분기) 판매 증가율이 0.4%로 내려앉은 애플은 올해 1분기 매출이 전년 같은 기간 대비 10%가량 하락하며 ‘마이너스 성장’에 직면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중국 시장마저 성장률이 둔화되며 애플은 인도 등 신흥시장을 개척하기 시작했다. 아이폰SE는 고가 전략과 혁신을 포기해서라도 시장 점유율을 수성하겠다는 팀 쿡 최고경영자(CEO) 체제의 실용주의가 반영된 제품이다. 삼성전자와 샤오미, 화웨이, LG전자 등의 보급형 제품들에 비해 가격 경쟁력은 떨어지지만 보급형 시장에서 ‘하이엔드’ 제품으로 틈새를 파고들 가능성이 높다. 애플은 이날 9.7인치 크기의 아이패드 프로 신제품도 공개했다. 아이폰SE의 1차 출시국은 미국, 캐나다, 중국 등 13개국으로 오는 31일 출시된다.

김소라 기자 sora@seoul.co.kr
2016-03-23 1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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