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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 장애인 대표팀 자전거 파손 논란…“하드케이스에 넣어야, 보상규정 없다”

대한항공, 장애인 대표팀 자전거 파손 논란…“하드케이스에 넣어야, 보상규정 없다”

장은석 기자
입력 2016-03-25 11:00
업데이트 2016-03-25 1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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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이 최근 장애인 사이클 국가대표 선수들의 경기용 자전거가 비행기로 이송되던 중 부서졌지만 자체 규정에 의해 보상해줄 수 없다고 설명한 사실이 알려져 논란이 일고 있다.

국내의 경쟁 항공사들은 이와 같은 사고가 발생하면 보상을 해주는 것으로 나타나 대한항공의 책임 회피라는 지적이 나온다.

25일 헤럴드경제에 따르면 지난 17~20일(현지시각) 이탈리아 밀라노에서 열린 세계선수권대회에 참가한 뒤 대한항공 KE928편을 타고 지난 21일 귀국한 장애인 사이클 대표팀 선수들이 인천국제공항에 도착하자 위탁 화물로 대한항공에 맡겼던 경기용 자전가 3대와 여분의 휠 3개가 부서져 있었다. 항공기로 운송하던 중 파손된 것이다.

대한장애인사이클연맹 등 장애인 체육계에 따르면 이 사건으로 장애인 사이클 선수들은 최대 3000만원 정도의 재산피해를 봤다고 국가대표 장애인 사이클팀이 주장하고 있다.

대한항공이 지난 21일 귀국한 장애인 사이클 국가대표팀 선수들의 경기용 자전거가 이송 중 파손됐지만 자체 규정에 따라 보상해줄 수 없다고 밝혀 논란이 일고 있다. 출처=대한장애인사이클연맹 관계자의 SNS 홈페이지.
대한항공이 지난 21일 귀국한 장애인 사이클 국가대표팀 선수들의 경기용 자전거가 이송 중 파손됐지만 자체 규정에 따라 보상해줄 수 없다고 밝혀 논란이 일고 있다. 출처=대한장애인사이클연맹 관계자의 SNS 홈페이지.
대한장애인사이클연맹 관계자는 “출발지인 밀리노 공항에서 위탁 수하물로 경기용 자전거를 맡길 당시 국가대표용 자전거인 만큼 특별히 조심해서 다뤄달라 요청했고, 대한항공 관계자 역시 안전한 운송을 약속했지만 결과는 달랐다”며 “화물을 찾으려 수화물 수취 벨트를 찾아 갔을 때 자전거가 들어 있는 상자가 다른 무거운 화물 밑에 깔려 있는 모습을 발견하고 너무나도 놀랐다”고 당시 상황을 설명했다.

사이클팀과 대한장애인사이클연맹 관계자는 자전거가 파손된 사실을 알고 바로 공항에 있는 대한항공을 직원을 찾아가 항의했다. 해결책도 요구했다.

하지만 대한항공 직원들은 보상해줄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내용물을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는 딱딱한 보호상자(하드케이스)에 넣지 않은 채 보낸 물품이 파손되면 보상 규정이 없다는 이유였다.

연맹 관계자는 “이 같은 대답은 직급이 다른 2~3명의 직원들이 나왔음에도 변함 없었다”며 “심지어 한 직원은 (하드케이스가 아닌) 일반 가방에 넣은 골프채가 파손돼도 (탑승객의 책임이며) 보상해주지 않는 것이 원칙이라며 국가대표 선수들이 쓰는 경기 물품이라해도 규정상 어쩔 수 없다”고 말해 감정이 상하기도 했다고 밝혔다.

국가대표팀 선수들은 3시간 동안 공항에 대기하며 항의했다. 그러나 대한항공 직원들로부터 정확한 시기와 방법을 듣지 못한 채 ‘사후 대책에 대해 본사와 논의해볼테니 돌아가서 기다리시라’는 대답만 받았다.

문제는 대한항공 외의 다른 항공사들의 규정은 다르다는 점이다. 국내 한 항공업계 관계자는 “위탁 수하물의 경우 파손에 대한 책임이 1차적으로 승객들에게 있는 것은 사실”이라면서도 “이번 사안과 같은 경우가 발생할 경우 우선적으로 조사를 실시하고 보상을 하거나 수리 비용을 부담하는 것이 원칙이다. 보상 수준은 장비의 감가상각 등을 고려해 산정한다”고 설명했다.

한 외국 국적 항공사 담당자는 “현장 직원의 초기 대응 역시 잘못됐다. 추가 조사가 필요한 경우에도 보상등의 방법이 있는지 알아보겠다고 고객을 안심시키는 것이 우선”이라며 “해당 사건의 경우 조사를 통해 밝혀진 수준만큼 보상을 하는 것이 기본적인 대응 방안”이라고 덧붙였다.

대한항공 측은 해명에 나섰다. 대한항공 측은 “당시 국가대표 장애인 사이클팀은 해당 자전거를 포장이사용 박스에 담았기 때문에 장비 보호에 취약할 수 밖에 없었다”며 “경기에 필수적인 고가 장비라면 고객이 사전에 (하드케이스 등) 이를 보호할 수 있는 도구를 이용해 위탁 수하물로 맡겨야 한다”고 설명했다.

다만 “의사소통 과정에서 오해가 생긴듯 하다”며 “당시 현장에서 대응한 직원들을 확인한 결과 원칙적으로 보상을 할 수 없다는 점을 통보한 것은 사실이지만 (선수단) 귀가 전 예상되는 피해 금액을 산정해 통보를 해달라 요청드린 것으로 알고 있다. 장애인 선수단이란 특수 상황을 감안해 보상을 하려 검토 중이었다”고 덧붙였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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